박성진 대검 차장 "극심한 자괴감…직 내려놓을 수 밖에"
입력: 2022.05.04 17:29 / 수정: 2022.05.04 17:29

검찰 수사권 축소에 항의 뜻 사직인사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검찰 수사권을 축소하는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에 항의해 사직했다./뉴시스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검찰 수사권을 축소하는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에 항의해 사직했다./뉴시스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검찰 수사권을 축소하는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에 항의해 사직했다.

박 차장검사는 4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린 글에서 "평생을 바친 검찰이 지금처럼 크나큰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먼저 떠나게 돼 너무도 미안하고 착잡한 심경"이라고 밝혔다.

박 차장검사는 "지난해 크게 바뀐 형사법제도가 미처 안착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뚜렷한 논리나 충분한 논의도 없이 절차마저 어겨가며 독단적으로 추진되는 입법과정을 현장에서 지켜보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지 극심한 자괴감이 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와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싫어하고 미워하기보다는 이해하고 포용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해왔지만 국민을 위한다는 미명 하에 오로지 자신들의 방패막이를 만들고자 꼼수를 강행하는 모습에 검사로서 뿐만 아니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가 치미는 것을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런 상황에서 직을 내려놓는 것 말고는 달리 저항하고 책임질 방법이 없다고 생각돼 이렇게 떠나간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검찰 구성원 한명 한명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면 진정으로 바람직한 결과가 있으리라 믿고 또 간절히 소망한다"고 했다.

박 차장검사는 지난달 여야가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하자 다른 고검장들과 함께 사의를 밝혔으나 김오수 검찰총장의 사직서 제출 이후 직무대리를 맡아왔다.

박 차장검사가 사직하면 대검찰청의 최선임자는 예세민 기획조정부장이 된다.

김오수 총장의 사직서도 아직 수리되지 않았다. 김 총장의 퇴임식은 열리지 않을 예정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