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단면역 통한 코로나19 종식 어려워"
입력: 2022.04.13 12:09 / 수정: 2022.04.13 12:09

"대유행 재발 가능성은 낮아…소규모 유행 반복될 듯"

정부가 집단면역을 통한 코로나19 종식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3월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마련된 신속항원검사 대기장소에서 시민들이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남용희 기자
정부가 집단면역을 통한 코로나19 종식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3월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마련된 신속항원검사 대기장소에서 시민들이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집단면역을 통한 코로나19 종식은 어렵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3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종식을 감안한 전국적인 집단면역체계라는 상태는 달성하기가 매우 쉽지 않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도 코로나19는 앞으로 종식되기보다는 계속 함께 살아가는 체계로 이행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확진자수 증가에 따라 국민 상당수가 자연 면역을 획득하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져도 집단면역은 어렵다는 평가를 내린 것이다. 이날 오전 0시 기준 누적 확진자는 1583만644명으로 인구 대비 30%를 넘어선 상황이고, 백신 2차 접종률은 86.8%다.

손 반장은 "이제 많은 분들이 확진되는 대유행을 겪었기 때문에 앞으로 이번과 같은 전면적인 대유행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졌다"며 "그렇다 하더라도 새로운 변이에 의한 유행 혹은 동절기에 바이러스 전염력이 강해지면서 생기는 유행 등은 가능성이 있는 불확실성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앞으로 종식되기보다는 소규모의 유행들을 반복하면서 계속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향후 유행 발생을 대비해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4차 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면역저하자, 요양병원 및 시설 등만 대상이었는데 이를 확대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이날 오후 질병관리청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