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첫 법무장관…5년여 만에 검찰 출신 '유턴'
입력: 2022.04.07 05:00 / 수정: 2022.04.07 05:00

한찬식·강남일·조상철·권익환·조남관 등 검사 출신 거론…정치인은 미지수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취임에 따라 5년여 만에 검사 출신 장관 배출이 유력하다. 사진은 현재까지 마지막 검사 출신 장관이었던 박근혜 정부 당시 김현웅 장관./더팩트 DB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취임에 따라 5년여 만에 검사 출신 장관 배출이 유력하다. 사진은 현재까지 마지막 검사 출신 장관이었던 박근혜 정부 당시 김현웅 장관./더팩트 DB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정부 내각 인선에 속도를 내면서 차기 법무부 장관 자리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취임에 따라 5년여 만에 검사 출신 장관 배출이 유력하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이달 중순쯤 법무부 장관을 포함해 첫 내각 인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업무를 법무부와 경찰에 넘기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법무부 장관 자리에 더욱 무게감이 실린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윤 당선인과 인연을 맺었던 검찰 출신의 인사가 법무부 장관에 임명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검장과 강남일 전 대전고검장,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 권익환 전 서울남부지검장 등 윤 당선인과 비슷한 기수의 전·현직 검찰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들 중에 차기 장관이 낙점된다면 2016년 11월 국정농단 사태 당시 스스로 물러난 김현웅 전 장관 이후 5년여 만에 검사 출신 장관으로 복귀하게 된다.

한찬식 전 지검장은 사법연수원 21기로 윤 당선인보다 2년 선배다. 동부지검장 재임 시절 문재인 정부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를 이끌어 김은경 전 장관을 기소하는 성과를 냈다. 당시 수사팀을 맡은 주진우 전 부장검사가 인수위 인사검증팀을 이끌고 있다. 최병렬 전 한나라당 대표의 사위이기도 하다.

강남일 전 고검장도 물망에 오른다. 윤 당선인과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다.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검 차장검사를 지냈다. 이후 대전고검장으로 갔다가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전보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친인척 비리 의혹 수사를 맡았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윤 당선인을 총장 업무에서 배제했을 때 반대 성명에 참여하기도 했다.

조상철 전 고검장도 윤 당선인과 동기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대전지검장, 서울서부지검장, 수원고검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법무부에서도 검찰과장과 대변인,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내 법무부 업무에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다. 윤 당선인의 판사사찰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리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인수위 기획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인수위 기획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지냈던 권익환 전 남부지검장도 거론된다. 권 전 지검장은 사법연수원 22기로 윤 당선인보다 1년 선배다. 법무부 검찰과장과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으며 손혜원 전 국회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김성태 전 의원의 KT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했다. 후배인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에 지명되자 2019년 7월 사퇴했다.

윤 당선인의 징계취소 소송 변론을 맡았던 이완규 변호사도 후보로 언급된다. 연수원 동기인 구본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대검에서 호흡을 맞췄던 조남관 법무연수원장 등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 등 검찰 출신 현역 국회의원도 물망에 올린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야당을 상대하려면 정치인 장관이 더 적합하다는 게 근거다. 다만 정치인은 배제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가 강해 미지수다.

윤 당선인이 법조계를 워낙 잘 알기 때문에 주변에서 특별히 후보를 추천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사 출신 장관일 경우 검찰총장보다 사법연수원 기수 선배가 맡아왔으나 김오수 총장이 20기로 기수가 높아 관례가 깨질 가능성이 큰 상태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당의 '검찰공화국' 공세를 막기 위해서는 인사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인물을 고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