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항원검사 양성→확진 인정' 시행방안 내일 발표
입력: 2022.03.10 15:01 / 수정: 2022.03.10 15:01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한정…"위양성 있지만 이득이 더 커"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인 9일 오후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초림초등학교에 마련된 수내 1동 제2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이새롬 기자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인 9일 오후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초림초등학교에 마련된 수내 1동 제2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공식 확진으로 인정하는 체계 시행방안을 내일 발표한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일 오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확진판정에 활용하는 내용은 내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검토를 통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현재 검사체계는 고령층과 고위험군 등은 바로 PCR검사를 실시하고, 나머지는 의료기관·선별진료소 또는 개인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양성이 나오면 PCR검사를 받는 식이다. 그런데 유행 확산에 따라 PCR검사 건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결과 확인 및 통보, 확진자의 처방·관리도 지연되고 있어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신속항원검사는 간편하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PCR검사와 비교하면 다소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 단장은 "신속항원검사는 PCR검사와 다르게 검사키트에 있는 항체와 몸 안에 있는 바이러스 항원를 반응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약간의 위양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역학적으로 판단한 결과 지금처럼 발생률이 매우 높은 경우에는 위양성률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이를 지체하는 데서 생기는 불이익보다 더 크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