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령층 4차 접종, 현재는 계획 없어" 거듭 확인
입력: 2022.02.17 19:20 / 수정: 2022.02.17 19:20
정부가 4차 접종 대상을 고령층으로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다시 한번 확인했다. 2021년 4월1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화이자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4차 접종 대상을 고령층으로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다시 한번 확인했다. 2021년 4월1일 오전 서울 송파구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화이자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4차 접종 대상을 고령층으로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다시 한번 확인했다.

권근용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은 17일 오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브리핑에서 "4차 접종은 감염 취약성, 중증 취약성 등을 검토해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에 실시하는 것으로 발표했다"며 "일반 모든 고령자들에 대한 접종은 현 시점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부는 14일부터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의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4차 접종을 시작했다. 3차 접종 뒤 4개월이 지난 인원이 대상이며, mRNA 백신을 활용한다.

현재 면역저하자는 당일접종이 가능하며, 사전예약도 받고 있다. 요양병원·시설은 3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자체접종 또는 방문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21일부터는 노바백스 백신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18세 이상 미접종자가 대상이며, 접종 날짜는 3월7일부터 선택할 수 있다.

교차 접종 및 3차 접종에는 제한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1차 또는 2차 접종에서 다른 백신을 맞은 국민은 접종 금기·연기 등 의학적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2차 또는 3차에 노바백스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노바백스로 1·2차 접종을 받은 경우에는 3차 접종도 노바백스가 원칙이다. 다만 mRNA 백신 접종을 원하면 특별한 사유가 없어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정부는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18일 발표할 예정이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의료체계 여력 안에서 안정적으로 관리가 될 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종합해 내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결정·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