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미만은 PCR 대신 자가검사키트…호남 등 우선 시행
입력: 2022.01.21 11:48 / 수정: 2022.01.21 11:48

고위험군만 바로 PCR검사…먹는 치료제 대상 확대

앞으로 밀접접촉자가 아닌 60세 미만 국민은 선별진료소를 찾아도 PCR검사 대신 자가검사키트로 먼저 검사를 하게 된다.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를 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앞으로 밀접접촉자가 아닌 60세 미만 국민은 선별진료소를 찾아도 PCR검사 대신 자가검사키트로 먼저 검사를 하게 된다. 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사를 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앞으로 밀접접촉자가 아닌 60세 미만 국민은 선별진료소를 찾아도 PCR검사 대신 자가검사키트로 먼저 검사를 하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하는 오미크론 대비 방역·의료체계 계획을 21일 발표했다.

먼저 검사 수요 급증에 대비해 PCR검사를 고위험군 위주로 시행한다. 전파속도가 델타 변이보다 2~3배 가량 빠른 오미크론의 특성을 감안한 조치다. 현재 오미크론 확진자 비율이 높은 광주·전남·평택·안성에서 우선 실시하고 이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고위험군인 △밀접접촉자 등 역학 연관자 △의사 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자가검사키트 및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등은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기존과 같이 바로 PCR검사를 받는다. 여기 해당하지 않으면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나눠주고, 양성 판정이 나오면 PCR검사를 받게 된다.

증상이 있어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한 경우에는 의사 진료 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양성이면 PCR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료는 무료지만 진찰료에 대한 본인부담분(의원 기준 5000원)은 내야 한다.

이와 함께 방역패스 확인용 증명서로 PCR검사 대신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 음성증명서를 활용한다. 선별진료소 관리자 감독 하에 실시한 자가검사키트 검사 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의사 진찰 뒤 실시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에만 발급받을 수 있고, 유효기간은 24시간이다.

먹는 치료제 투약 기준도 완화한다. 기존에는 65세 이상 또는 면역 저하자에게만 투여하도록 했는데 앞으로는 60세 이상 또는 면역 저하자에게 투여 가능하다. 투약 대상 기관도 기존 재택치료자·생활치료센터 외에 노인요양시설 및 요양병원, 감염병전담병원으로 확대한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오전 중대본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중증 환자의 조기진단과 치료에 집중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체계 전환이 불가피함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