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에 자가검사키트 활용 공식화
입력: 2022.01.07 14:07 / 수정: 2022.01.07 14:07
정부가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 대비해 기존 PCR검사에 더해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를 공식적으로 활용한다. 2021년 6월3일 오후 서울 강남구 로봇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 대비해 기존 PCR검사에 더해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를 공식적으로 활용한다. 2021년 6월3일 오후 서울 강남구 로봇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전파속도 델타 변이 2~3배…"보완적으로 활용"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 변이에 대비해 기존 PCR검사에 더해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를 공식적으로 활용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7일 오전 중대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3T 전략, 검역·역학조사·진단검사를 효율화하겠다"며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국민들부터 PCR 검사를 하고, 무증상자 검사 등에 신속항원검사를 보완적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는 치명률은 델타 변이에 비해 다소 낮은 대신 전파속도가 2~3배 빠른 것으로 평가된다. 국내에서는 최근 확진자의 8.8%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이며 1~2달 이내에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파속도가 빠른 만큼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다. 그럴 경우 치명률이 낮아진다 해도 확진자 규모 증가에 따라 위중증 환자도 늘어나면서 다시 의료체계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이 통제관은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가장 정확도가 높은 RT-PCR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며 "그러나 많은 환자가 발생하면 많은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 때문에 자가검사키트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같이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하루) 75만 건 정도의 PCR 검사가 가능하다"며 "더 감염이 확산돼 PCR검사로 (감당이) 안 될 경우에는 자가검사키트도 보완적으로 활용한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예컨대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의 종사자에 대해 현재 주기적으로 PCR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PCR검사 사이에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여기서 양성 판정이 나오면 바로 PCR검사를 받도록 하는 식이다.

이 통제관은 "방역과 의료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과학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오미크론의 위험성에 대비한 체계적인 전략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