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패스 효력정지' 불복…즉시항고장 제출
입력: 2022.01.05 16:36 / 수정: 2022.01.05 16:36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 방역패스 및 추가접종 확대 대책을 시행한 지난달 1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백신패스 시행 관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남용희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를 억제하기 위해 방역패스 및 추가접종 확대 대책을 시행한 지난달 1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연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백신패스 시행 관련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남용희 기자

서울고법, 집행정지 여부 다시 심리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정부가 법원의 학원·독서실 등 교육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백신접종증명·음성확인제) 효력 정지 결정에 불복해 즉시항고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부 측 소송대리인은 이날 집행정지 사건을 심리한 서울행정법원 행정8부(이종환 부장판사)에 즉시항고장을 제출했다.

재판부는 전날 함께하는사교육연합·전국학부모단체연합 등이 보건복지부 장관을 상대로 낸 방역패스 적용 집행정지(효력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재판부는 "백신 미접종자들의 학원·독서실 접근·이용 권리를 제한하는 것은 특정 집단에 대한 불리한 차별 조치이고, 사실상 미접종자들의 교육의 자유, 직업선택의 자유 등을 직접 침해하는 것"이라며 해당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 효력을 정지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복지부는 "방역패스가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필수적 조치"라며 즉시항고할 뜻을 밝혔다. 복지부는 이날 오전 "현재 방역 상황을 안정화시키고 일상회복을 재개하기 위해 방역패스 확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본안 소송에서 방역패스의 적용 필요성에 대해 소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며 인용 결정에 대해서도 즉시 항고할 예정"이라고 했다.

법무부도 이날 오전 "보건복지부의 즉시항고 지휘 요청에 관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국가방역체계의 중대성 등을 감안해 즉시항고를 지휘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즉시항고에 따라 서울고법이 집행정지 여부를 다시 심리하게 됐다. 서울고법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서울행정법원이 결정한 집행정지의 효력은 유지된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