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에 '조국의 그림자'…김건희 허위경력 의혹 파장
입력: 2021.12.16 05:00 / 수정: 2021.12.16 05:00
김건희 씨가 2007년 수원여대 겸임교수로 채용될 때 허위스펙을 담은 지원서를 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조국사태가 부메랑이 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도 흐른다./뉴시스
김건희 씨가 2007년 수원여대 겸임교수로 채용될 때 허위스펙을 담은 지원서를 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조국사태'가 부메랑이 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도 흐른다./뉴시스

'조국 사태' 연상되는 대목 곳곳…부메랑 되나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키운 건 '팔할이 조국 사태'였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윤 후보는 조국 일가 의혹 수사로 공정 담론을 주도했고 정부와 반목하면서 야권의 대안이 됐다. 다만 배우자 김건희 씨가 2007년 수원여대 겸임교수로 채용될 때 허위스펙을 담은 지원서를 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조국 사태'가 부메랑이 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 14일 YTN 단독보도로 이같은 의혹이 번지자 윤 후보와 김건희 씨는 적극 해명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 과거 '조국 사태'를 연상시키는 대목이 적지않다.

김건희 씨는 YTN과 단독인터뷰에서 2007년 수원여대 겸임교수 채용 과정에서 자신 때문에 피해 본 사람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만약 서류에 하자가 있다손 치더라도 다른 겸임교수 희망자의 당락에 영향을 준 일 자체가 없으니 문제 삼을 수 없다는 취지로 보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의 동양대 표창장 조작 의혹에도 비슷한 장면이 등장한다. 부산대는 지난 8월 조민 씨의 동양대 표창장과 입학서류 경력은 의학전문대학원 주요 합격 요인이 아니었다면서도 입학을 취소했다. 조씨가 법원이 조작됐다고 인정한 표창장을 입시서류로 내기는 했지만 다른 수험생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와 무관하게 조씨의 비난 가능성을 인정했고 입학은 취소 결정됐다.

윤 후보는 의혹 제기 뒤 취재진에 "현실을 좀 잘 보고 관행에 비춰봤을때 어떤지 보고 (보도)하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겸임교수나 시간강사는 지원서나 서류 중심의 공채 시스템이 아니라 소개로 위촉되는 관행이 있으니 김씨의 채용도 정당했다는 의미다.

대법원 판단을 앞둔 정경심 교수 측도 재판 내내 자녀의 허위스펙 혐의를 놓고 '입시 현실과 관행'을 강조했다. 허위 의혹을 받은 인턴증명서, 스펙 품앗이 등이 문제 소지가 있더라도 "당시 입시 제도 요구에 따랐을 뿐 불공정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법원은 단호했다. 2심 재판부는 지난 8월 "피고인은 재판 과정 내내 당시의 입시제도 자체가 문제라는 태도로 범행의 본질을 흐렸다"며 "우리 사회 입시 제도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고 정 교수에게 1심보다 가중된 징역 4년을 선고했다.

'조국 사태'로 유탄을 맞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사례도 거론될 만하다. 최 대표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2018년 총선 전 한 팟캐스트 방송에서 조국 전 장관 아들이 자신의 법무법인에서 실제 인턴활동을 했다고 주장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혐의다. 1심 재판부는 최 대표의 유죄를 인정했다.

윤 후보는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김건희 씨의 한국게임산업협회 기획이사 허위경력 의혹을 두고 "실제 이사의 직함으로 일을 도왔다. 겸임교수 지원에서도 재직증명서를 정당하게 발급받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협회 관계자들은 기획이사라는 직함은 없었으며 김씨에게 재직증명서를 발급한 기억도 나지않는다는 입장이다. 사실관계 확인에 따라 윤 후보의 설명이 최 대표 경우처럼 논란이 될 여지도 있다.

일각에서는 김건희 씨가 수원여대에 제출한 게임산업협회 재직증명서가 조작된 정황이 있다고 의심하기도 한다. 발급연도는 2006년인데 일련번호는 '04'로 표기되고 어이없는 오타 등 어색한 점이 있다는 것이다. 표창장 의혹에서도 일련번호가 쟁점이 됐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은 조씨가 봉사활동을 하지 않았고 표창장을 발급한 적 없다고 단언했고 당시 연합회 회장들도 김건희 씨를 협회에서 본 적도, 일한 기억도 없다고 언론에 확인해준 것도 눈에 띈다.

윤 후보 측은 김씨의 허위경력 의혹을 놓고 기획이사직은 무보수 비상근으로 상근 직원과 직접 교류가 없고 오래 된 일이라 연합회 관계자들이 기억을 못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당시 채용과정에 필요해 재직증명서를 요청해 받았을 뿐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다고도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