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오미크론엔 물백신…3차 접종 시 예방효과 100배
입력: 2021.12.12 12:34 / 수정: 2021.12.12 12:37
이스라엘 셰바 메디컬센터와 보건부 산하 중앙 바이러스연구소 연구 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화이자 백신 감염 예방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이스라엘 셰바 메디컬센터와 보건부 산하 중앙 바이러스연구소 연구 결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화이자 백신 감염 예방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이스라엘 연구 결과 오미크론 변이 중화 능력 없어

[더팩트│황원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에 대한 화이자 백신 감염 예방효과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부스터샷(추가 접종)으로 예방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

1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셰바 메디컬센터와 보건부 산하 중앙 바이러스연구소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반년가량 지나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화 능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험은 5~6개월 전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과, 3차 추가접종을 한 사람 20명씩의 혈액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길리레게프-요카이 연구소 감염병국장은 "5~6개월 전 백신 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의 경우 델타 변이에 대한 중화 능력은 일부 유지됐지만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화 능력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부스터샷을 접종하면 중화 능력은 100배 증가했다. 델타 변이보다는 4배 낮지만 상당한 예방 효과"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프리카보건연구소(AHRI) 역시 화이자 백신 기본 접종 횟수인 2차 접종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예방효과가 충분하지 않다는 연구 결과를 밝힌 바 있다.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될 경우 2019년 말 중국에서 처음 탐지된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당시보다 중화항체가 40분의 1 정도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 2회 접종의 감염 예방효과는 22.5%에 그쳤다.

wo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