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감찰부 "이성윤 측근 공소장 의혹 은폐? 사실무근"
입력: 2021.12.09 12:27 / 수정: 2021.12.09 12:27
대검찰청 감찰부는 이성윤 서울고검장의 측근이 공소장 유출 의혹에 연루됐는데도 감찰 대상에서 빠졌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9일 밝혔다. 사진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인사하는 한동수 대검감찰부장. /과천=이동률 기자
대검찰청 감찰부는 이성윤 서울고검장의 측근이 공소장 유출 의혹에 연루됐는데도 감찰 대상에서 빠졌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9일 밝혔다. 사진은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인사하는 한동수 대검감찰부장. /과천=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대검찰청 감찰부는 이성윤 서울고검장의 측근이 공소장 유출 의혹에 연루됐는데도 감찰 대상에서 빠졌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9일 밝혔다.

감찰부는 이날 입장문에서 "이성윤 고검장의 핵심 측근인 A 검사장과 B 검사 PC에서 ‘공소장 워드 파일’이 발견됐다는 내용이 한동수 감찰부장 지시로 법무부 중간 보고에서 빠졌다는 취지의 기사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조선일보는 이성윤 고검장 공소장 유출 의혹을 조사하던 감찰부가 이 고검장 측근인 A 검사장의 PC에서 'MS워드' 파일로 저장해놓은 공소장 편집본을 발견했지만 정식 감찰로 전환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내용을 법무부 보고에도 누락했다고도 전했다. 이를 지시한 인물로 한동수 감찰부장을 지목했다.

감찰부는 "한동수 감찰부장은 A 검사장과 B 검사 관련 부분을 중간보고에서 빼도록 지시한 사실이 없고, A 검사장과 B 검사도 대상자에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또 "A 검사장이 작성했던 공소장 편집본이 외부에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어 대검 감찰부가 감찰 조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는 내용도 전혀 사실이 아니며, 절차에 따라 진상 조사 계속 중"이라고 설명했다.

감찰부는 "공소사실 유출 주체와 방법 등에 여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현재 진상 조사 중"이라며 한동수 부장이 감찰 사건을 '덮었다'는 기사 제목도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대검 감찰부는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수사에 외압을 넣은 혐의로 기소된 이성윤 고검장의 공소장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도 이 사건을 수사 중이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