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윗선' 거슬러 오르는 검찰…50억클럽은 난항
입력: 2021.12.09 05:00 / 수정: 2021.12.09 05:00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윗선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더팩트 DB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윗선'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더팩트 DB

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본부장 세차례 조사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윗선'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찾아 거슬러 올라가고 있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구속영장 기각 이후 '화천대유 50억 약속 클럽' 의혹 수사는 뚜렷한 진도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포천도시공사 사장)을 최근까지 세차례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두가지 혐의를 받는다. 우선 김만배 전 기자 등 대장동 민간사업자에게서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2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유 전 본부장은 김만배 전 기자 등과는 일면식도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보다 더 주목되는 의혹은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개입 문제다. 유 전 본부장은 2015년 2월 같은 건설사 출신이기도 한 황 전 사장에게 사직서 제출을 종용하면서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과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의 뜻이라고 전했다. 정진상 실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공인된 측근이다.

실제 황 전 사장 사퇴 후 새 사장 임명까지 공백기간 유동규 전 본부장이 사장 대행을 맡은 사이 대장동 사업 민간사업자가 선정됐다. 이 때문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유동규-유한기-정진상'을 이재명 후보와 이어지는 '문고리 3인방'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검찰은 유한기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영장을 청구해 발부받는다면 '윗선'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만 유한기 전 본부장의 압수수색 영장이 한차례 기각되는 등 수사가 매끄럽지는 않은 모양새다.

검찰은 유한기 전 본부장 외에도 당시 대장동 사업 상황을 잘 아는 전 성남시장 비서실장, 성남시 도시개발사업단장, 도시개발과장, 실무 주무관, 예산법무과장 등을 조사해 성남시 내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들여다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유한기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영장을 청구해 발부받는다면 윗선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사진 포천도시공사
검찰은 유한기 전 본부장의 구속영장 청구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영장을 청구해 발부받는다면 '윗선'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사진 포천도시공사

'50억 클럽' 수사는 '윗선' 수사보다 더 진도가 느리다. 지난 1일 곽상도 전 의원 영장 기각 후 추가 수사를 통해 영장 재청구를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뚜렷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이에 따라 '50억클럽'에 거론되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 권순일 전 대법관의 추가 조사도 기별이 없다.

다만 최근 성과급 100억원을 받은 화천대유 전무와 2012년 일산 풍동 개발 의혹 수사, 2015년 수원지검 대장동 수사 당시 박영수 전 특검과 남욱 변호사의 변호를 맡은 양재식 전 특검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판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지금까지 50억클럽 수사 흐름을 보면 곽상도 전 의원을 기소하기도 쉽지않아 보인다. 하더라도 곽 전 의원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