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 전출강요 의혹' 강등된 전 경찰서장 무죄 확정
입력: 2021.12.08 06:00 / 수정: 2021.12.08 06:00
부하가 지시에 따르지 않자 욕설을 하고 강제로 전출을 시켰다는 의혹을 받은 전 경찰서장에게 무죄가 확정됐다./더팩트 DB
부하가 지시에 따르지 않자 욕설을 하고 강제로 전출을 시켰다는 의혹을 받은 전 경찰서장에게 무죄가 확정됐다./더팩트 DB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부하가 지시에 따르지 않자 욕설을 하고 강제로 전출을 시켰다는 의혹을 받은 전 경찰서장에게 무죄가 확정됐다.

대법원 1부(주심 노태악 대법관)는 강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로 기소된 김경원 전 용산경찰서장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김 전 서장은 2016년 소송사기 사건을 고소인에 유리하게 처리해달라는 아는 사람의 부탁을 받고 담당 팀장에게 구속 수사를 지시했으나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하자 욕설을 퍼붓고 파출소로 강제 전출시킨 혐의로 재판을 받아왔다.

1심은 김 전 서장의 혐의를 인정해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객관적으로 인사권을 행사해야할 경찰서장이 자의적으로 피해 경찰관에게 전출을 강요해 인사업무의 공정성이 훼손됐다"고 밝혔다.

2심은 1심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김 전 서장이 피해 경찰관이 사건을 송치한 후 수사를 잘못했다며 질책하고 욕한 적은 있지만 미리 구속수사를 지시하거나 전출을 강요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봤다.

대법원도 원심 판단이 정당하다며 검사의 상고를 기각했다.

김 전 서장은 이 사건이 불거지자 총경에서 경정으로 1계급 강등되기도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