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막아라…정부, 남아공 등 8개국 입국 제한
입력: 2021.11.28 00:00 / 수정: 2021.11.28 00:00
지난 추석 연휴 오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이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인천국제공항=남윤호 기자
지난 추석 연휴 오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이 한적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인천국제공항=남윤호 기자

대상 8개국은 남아공과 보츠와나, 짐바브웨 등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정부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국에서 출발한 외국인에 대해 입국·비자 발급을 제한하기로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7일 긴급 관계 부처 회의를 개최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외국인은 입국 및 비자 발급이 제한되며 남아공 등 8개국에서 입국하는 내국인은 백신 접종 완료자라도 10일간 시설 격리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1월 28일 0시부터 남아공 등 8개국을 방역 강화 국가·위험 국가·격리 면제 제외 국가로 지정하고, 항공기 탑승 제한과 입국 과정에서의 임시 생활 시설 격리 및 PCR 검사 강화를 통해 유입 가능한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했다.

검역 조치가 강화되는 대상 8개국은 남아공과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6일(현지시간) 긴급 회의를 열고 최근 남아공에서 확산 중인 새 변이 바이러스를 '오미크론'이라 명명하고 '우려 변이' 바이러스로 지정했다. WHO에 바이러스가 보고된 지 이틀 만의 조치다.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과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각국은 이미 남아공을 비롯한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내렸다.

han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