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남욱 다음은 누구…곽상도·정진상 주목
입력: 2021.11.05 05:00 / 수정: 2021.11.05 05:00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인물 김만배 전 기자와 남욱 변호사 구속 이후 곽상도 의원과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에게 눈길이 쏠린다./더팩트 DB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인물 김만배 전 기자와 남욱 변호사 구속 이후 곽상도 의원과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에게 눈길이 쏠린다./더팩트 DB

검찰, 가압류 등 본격 수사 채비…이재명 최측근도 조사 불가피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인물 김만배 전 기자와 남욱 변호사 구속 이후 곽상도 의원과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에게 눈길이 쏠린다. 곽 의원은 '50억 클럽' 등 정관계 로비 의혹, 정 전 실장은 이재명 대선후보로 이어지는 길목이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곽상도 무소속 의원(전 국민의힘)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에서 받은 50억원 가압류 집행절차에 들어갔다.

수사팀은 가압류집행절차 신청서를 지난 2일 법원에 제출하고, 법원은 곽 의원 아들의 계좌가 있는 은행에 집행명령 및 추징보전청구 인용 결정문을 보냈다. 이로써 곽 의원과 아들 곽씨는 재판이 끝날 때까지 50억원을 처분할 수 없다.

수사팀은 김만배 전 기자의 1차 사전구속영장에 곽 의원의 이름도 써넣었다. 화천대유가 아들에게 준 50억원을 대장동 개발사업을 도와준 대가로 본 것이다. 4일 발부된 구속영장에는 곽 의원이 얽힌 혐의는 빠졌지만 김 전 기자를 기소할 때는 집어넣기 위해 본격적으로 수사할 전망이다.

곽 의원은 이른바 김만배 전 기자가 언급했다는 '50억원 약속 클럽' 중 한 명이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준 녹취록에 등장한다. 남욱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50억 클럽'에 거론된 7명 중 2명에게는 돈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의원은 아들이 받은 퇴직위로금 50억원이 드러나면서 가장 먼저 주목을 받았다. 이제 박영수 전 특검을 비롯한 나머지 거론된 인물들이 얽힌 정관계 로비의혹도 사실 확인에 들어갈 단계다. 곽 의원이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선정 당시 화천대유가 소속된 하나은행컨소시엄 유지에 역할을 했다는 이야기도 나와 앞으로 관심사다.

다만 곽 의원의 의원 사직원은 오는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출석 시점은 그 전후가 되지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의 퇴직금 50억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곽상도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시작하며 인사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남윤호 기자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아들의 퇴직금 '50억'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곽상도 무소속 의원이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시작하며 인사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남윤호 기자

이재명 후보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자신이 측근이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정진상과 김용 정도라면 측근"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거듭 도마에 오르내린다. 자신의 2015년 3월 사퇴 과정에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황무성 전 성남도개공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정 전 실장의 이름이 튀어나온다. 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사업본부장이 사직서 제출을 종용하면서 정 전 실장 이름을 입에 올렸다. 황 전 사장은 사퇴하기 두 달 전 의중을 확인하기 위해 성남시로 정 전 실장을 찾아갔다고도 주장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이 지난 9월29일 압수수색 직전 통화한 인물도 정 전 실장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정 전 실장은 "당시 녹취록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에서 평소 알고 있던 유동규 전 본부장의 모습과 너무나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통화에서 유 전 본부장에게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유 전 본부장이 당시 휴대전화를 창문 밖으로 집어던지는 등 적극적인 증거인멸 정황을 남겼기 때문에 검찰로서는 정 전 실장의 설명만으로 끝내기 어렵다.

정 전 실장은 한 시민단체가 황 전 사장 사퇴에 개입했다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해 조사는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수사팀도 지난 성남시 청사 압수수색 당시 정 전 실장의 이메일 기록을 살펴 조사를 염두에 두고있다. 현재 정 전 실장은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맡고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