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진척"…공수처, 고발사주 수사 '급물살'
입력: 2021.10.10 00:00 / 수정: 2021.10.10 00:00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공익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록을 복구하면서 스모킹건을 손에 쥐게 됐다. /남윤호 기자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공익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록을 복구하면서 '스모킹건'을 손에 쥐게 됐다. /남윤호 기자

김웅 조사 일정 조율…여운국 차장 직접 지휘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공익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통화 녹취록을 복구하면서 '스모킹건'을 손에 넣었다. 사건 핵심 관계자 조사 일정도 조율하면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팀(주임 여운국 차장검사)은 피의자로 입건된 김웅 의원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에게서 고발장을 전달받아 제보자 조성은 씨에게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공수처는 김 의원을 주요 사건관계인으로만 분류했지만 검찰에서 사건을 넘겨받으면서 입건해 피의자로 전환했다. 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김 의원은 "지금 (공수처와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는 데 적극 나서기 위해 아는 대로 다 말씀드리며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수처는 최근 김 의원과 조 씨의 통화 녹취 2건을 복구했다. 녹취 파일에서 김 의원은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 '서울남부지검으로 가라. 거기가 안전하다'는 등 고발장 작성 주체나 접수처를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억지로 받은 것처럼 해야 한다' '검찰 색을 빼야 한다' 등 검찰과의 연관성을 암시하는듯한 발언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채널A '검언유착' 사건에 거론된 한동훈 검사장의 결백을 주장한 것으로도 알려져 논란이다.

조 씨의 휴대전화에서 중요한 단서들이 포착되면서 공수처 수사에는 속도가 붙었다.

수사팀은 8일 고소인 신분으로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을 불러 조사했다. 황 최고위원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함께 지난달 13일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손 전 정책관, 김웅·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한동훈 검사장, 성명불상자 1인 등 7명을 대검찰청에 고소했다.

공수처는 사건 주임검사를 여운국 차장(사진)으로 변경하고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의 예상균 검사를 주무검사로 지정하는 등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뉴시스
공수처는 사건 주임검사를 여운국 차장(사진)으로 변경하고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의 예상균 검사를 주무검사로 지정하는 등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뉴시스

황 최고위원은 공수처 조사를 마친 후 SNS에 "나에게 던지는 질문 내용과 성격으로 볼 때 수사는 상당히 진척된 느낌"이라면서 "경험하거나 알고 있는 사실과 내가 판단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고 나왔다"고 밝혔다. 다만 공수처는 형식적인 고소인 조사라는 입장이다.

수사팀은 조성은 씨와 김 의원, 손 전 정책관 등 핵심인물을 불러 고발장 작성·전달 경위를 조사한 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윗선을 향해서도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공수처는 사건 주임검사를 여운국 차장으로 변경하고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의 예상균 검사를 주무검사로 지정하는 등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여 차장이 직접 나선 만큼 공수처가 고발사주 수사에 승부수를 건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다. 다음 달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확정되기 전 수사를 어느 정도 마무리 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기 때문이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