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쥔 스모킹건 '대장동 녹음파일'…이재명의 손익계산서
입력: 2021.10.01 05:00 / 수정: 2021.10.01 05:00
검찰이 찾아낸 스모킹건은 이재명 지사에게 치명상이 될까. /국회사진취재단
검찰이 찾아낸 스모킹건은 이재명 지사에게 치명상이 될까. /국회사진취재단

성남도공에 금품 전달한 정황 담겨…관련성 판단은 아직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최근 검찰은 수사 결과 여당 유력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부담될 법한 대어를 낚았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계자에게 녹음파일을 확보한 것이다. 이 '스모킹건'은 이재명 지사에게 치명상이 될까.

1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장동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달 27일 정모 회계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그는 최근 2년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나눈 대화 내용을 담은 녹음파일 19개를 제출했다고 한다.

검찰로서는 호박이 넝쿨째 들어온 셈이다. 특히 파일에는 화천대유 측이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에게 10억여원을 전달한 금품로비 정황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증만 있던 화천대유와 성남시 간 연결고리의 꼬리를 밟은 셈이다.

민관 합동 개발로 5000억원 넘는 개발이익을 환수했다는 치적을 앞세워 의혹을 잠재우려 한 이재명 지사 측으로서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야권은 대장동 의혹이 '이재명 게이트'라는 증거라며 특검 도입 압박을 높이고 있다.

다만 이재명 지사와 관련성을 추단하기에는 다소 이르다. 이 녹취록 내용이 사실이라고 쳐도 2019년 즈음부터 2년간 녹음분이다. 당시 이재명 지사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당선돼 성남시를 떠난 이후였다.

정 회계사의 일종의 '투항'은 성균관대·법조계 출신과 서강대·부동산사업가 출신으로 나뉘는 대장동 개발세력 내부갈등의 결과 터져나온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즉 2019년 이후 수익 배분 과정에서 이해당사자 간의 알력이 벌어진 상황인데 이 지사나 성남시가 관여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녹음파일에 이재명 지사의 이름은 나오지 않는 것으로도 전해졌다.

하지만 녹취록을 확보한 검찰은 수사 초기에 핵심인물인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출석을 통보하는 등 일찌감치 그물을 던진 상태다. 유 전 본부장에게 혐의가 드러난다면 이 지사에게는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측근에서 윗선으로 올라가는 수사는 불가피하고 혐의가 포착되지 않더라도 정무적 책임은 어쩔 수 없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전담팀은 이날 경기 분당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추가 압수수색해 유 전 본부장이 쓰던 PC를 찾아냈다./더팩트 DB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전담팀은 이날 경기 분당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추가 압수수색해 유 전 본부장이 쓰던 PC를 찾아냈다./더팩트 DB

유 전 본부장은 1기 신도시 리모델링 연합회장을 하던 2009년쯤부터 이 지사와 인연이 닿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듬해 이 지사는 성남시장에 당선됐고 이후 그는 성남시설공단과 성남도시개발공사를 거쳐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지냈다. 측근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정황이다.

이 지사 측 주장을 들어보면, 유 전 본부장은 2010년 성남시장 선거 초기 결합했던 인물이다. 관광공사 사장 시절에는 영화사업에 손을 대려다 경기도와 정책적 이견을 보여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다고 한다. 현재 이재명 대선후보 경선캠프에서도 역할이 없고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때도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이라고 보기는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과거 박원순 시장 시절 서울시에 '6층 사람들'이 있었듯이 보통 지자체장의 측근이라면 지근거리에 두는 것도 사실이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 민주당 경선후보 TV토론에서 "산하기관 중간간부를 측근이라고 하면 측근이 미어터진다"면서도 "유동규 씨가 개입했다면 당연히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본부장을 향한 의혹이 정황상 구체화되자 후보직 진퇴보다는 포괄적 책임을 고려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전담팀은 이날 경기 분당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추가 압수수색해 유 전 본부장이 쓰던 PC를 찾아냈다. 대장동 사업 주무부서인 공사 개발2처장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자택 앞에서 취재진을 만나 녹취록에 나오는 것처럼 금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한 유 전 본부장은 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입에 관심이 쏠린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