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단체 '알 누스라' 돈 지원한 러시아인 구속기소
입력: 2021.09.29 17:01 / 수정: 2021.09.29 17:01
테러단체 조직원이 돈을 받은 뒤 A에게 보낸 동영상 화면 캡처/서울중앙지검 제공
테러단체 조직원이 돈을 받은 뒤 A에게 보낸 동영상 화면 캡처/서울중앙지검 제공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해외 테러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국내 거주 외국인이 재판을 받게됐다.

2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최창민 부장검사)는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러시아 국적 A를 구속기소했다.

20대인 A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유엔 지정 테러단체인 시리아 '알 누스라 전선'에 테러자금 290만원을 지원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A는 종교적 극단주의 신념을 갖고 시리아 테러단체의 조직원과 SNS로 연락하면서 차명계좌·환치기계좌를 이용해 돈을 송금했다.

송금한 돈은 실제 테러단체가 무기를 사들이는데 사용됐다. 테러단체는 무기를 구입한 뒤 동영상을 찍어 A에게 보내기도 했다.

경찰은 국내 불법체류 외국인의 테러단체 자금 지원 혐의를 밝혀내 구속했고 국정원이 해외 수사당국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등 경찰-국정원-검찰의 3각 공조가 이뤄졌다.

서울중앙지검은 2019년 하반기부터 6명을 테러단체 자금 지원 혐의로 구속기소했고 모두 유죄가 확정됐다.

검찰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테러단체 자금 지원 사건만 있었을 뿐 직접적 테러 파괴사건은 없었다"면서도 "우리나라가 테러자금 조달 중계기지로 활용돼 자금 지원 사건이 계속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