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대장동 특혜 의혹' 신속히 규명해야"
입력: 2021.09.23 10:49 / 수정: 2021.09.23 10:49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어찌 됐든 밝혀야 할 사안"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2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어찌 됐든 밝혀야 할 사안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선거철에 나온 사건이고, 당사자(이재명 지사)도 적극 진상을 밝혀달라는 입장"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히 규명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의 '특검' 도입 주장에는 "경찰에서도 자금흐름을 수사하고 있고, 보도상으로는 서울중앙지검에 선거법 위반 고발건이 접수됐다고 하니까 수사할 것이라고 본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는 이 지사 측은 지난 19일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관계자들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사건 수사 경과를 검찰 형사사건공개심의위원회를 거쳐 공개할지에 대해서는 "어떤 수사이든 정당성을 갖고 잘 적용되길 바라는 마음"이라며 "아직 제도 초기라서 구체적인 현안 사건과 관련해서 어떻게 기능할지는 단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법무부가 고발사주 의혹을 감찰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는 "수사정보정책관실의 존폐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법무부는) 제도개선이라는 관점에서 사후적으로 놓치지 말고 정리해야 한다는 차원의 조사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정관실 폐지 가능성을 놓고는 "국정감사 즈음해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찰 간의 중복수사 우려에는 "특별히 잡음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