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장모 문건' 의혹…박범계 "출처 조사해야"
입력: 2021.09.14 15:21 / 수정: 2021.09.14 15:21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고발사주 의혹' 고발장, 강력 수사 단서"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가 연루된 의혹을 두고 대검찰청 차원에서 대응 문건을 만들었다는 보도와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대검이 지난해 3월 작성했다는 이 자료가 사실이면 수사지휘권을 발동해야 하지 않냐'는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김영배 의원은 "이 문건이 대검에서 작성됐다면 지난해 4월3일, 4월8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낸 파일과 고발장도 결국 대검에서 작성됐을 가능성이 커진다"며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감찰을 종료하고 수사를 해야 하지 않냐"고 물었다.

박 장관은 "문건을 촘촘히 정독했다. 근거나 출처 등은 더 조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 문건이 가리키는 것은 고발사주 의혹에서 (고발장이) 순간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여러 과정과 절차를 거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일정 부분 반영한다"고 말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검찰 관계자가 내부망을 조회하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정보를 정리해서 소상히 적어놨다는 것"이라며 "장관은 감찰을 해야하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장관은 "고발장의 내용이 수사의 가장 강력한 단서라고 생각한다. 고발장에는 2019년 8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언급됐는데 윤 전 총장의 배우자와 장모의 이야기가 나온다. 상당한 정보가 축적되지 않고서는 작성이 어렵다"며 "사찰 내지는 정보 수집이 있었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보는 지난해 3월 대검이 윤 전 총장 장모 최 모 씨와 관련한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문건을 작성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문건에는 △성남 도촌동 부동산 사기 사건 △정대택 씨 관련 사건 △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사건 △양평 오피스텔 사기 사건 등 최 씨가 연루된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됐다.

대검 관계자는 "기사에 문건이 나왔기 때문에 이 문건이 대검에서 작성된 것이 맞는 것인지 작성됐다면 어느 부서에서 왜 만들었는지 확인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 측은 "곧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