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고발사주 의혹' 윤석열 등 7명 고소
입력: 2021.09.13 19:28 / 수정: 2021.09.13 19:28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은 13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등을 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7명을 대검에 고소했다. /국회=남윤호 기자(현장풀)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은 13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등을 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7명을 대검에 고소했다. /국회=남윤호 기자(현장풀)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은 13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등을 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7명을 고소했다.

최 대표와 황 최고위원은 이날 윤 전 총장을 비롯해 배우자 김건희 씨,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국민의힘 김웅·정점식 의원, 성명불상자 1명을 대검에 고소했다.

공무상비밀누설,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선거방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5가지 혐의를 적용해 대검 공공수사부 선거수사지원과에 고발장을 냈다.

최강욱 대표는 이날 대검을 방문해 취재진에 "검찰이 수사권과 검찰권을 활용해 보복을 일삼는 깡패주도 조직인지. 사정기관인지 입증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자 기로에 섰다"며 "최선을 다해 진실을 밝혀 검찰의 명예를 회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이번 의혹이 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가 포함돼 검찰이 직접수사할 수 있는 6대 범죄에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황희석 최고위원은 "(김웅 의원에게 전달된) 고발장 핵심도 공직선거법 위반이므로 검찰이 직접수사할 수 있다"며 "개인 명예훼손이 아닌 지난해 총선에 개입하기 위한 정치검찰의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고발한 성명불상자는 고발장을 작성한 인물이라고 지목했다. 최 대표는 "공직선거법 분야 공안사건에 상당한 식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추정했다.

윤 전 총장 배우자 김건희 씨 등을 고발한 이유를 놓고는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고발장에 기재된) 피해자의 동의없이 세밀한 부분을 다 써서 고발장을 만들거나 전달이 가능했겠나. 반드시 관여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최 대표는 또 여러 시민단체들이 '고발사주 의혹'에 등장하는 고발장과 비슷한 내용으로 쪼개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검찰에 고발장 등사를 요청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지난 2일 탐사보도매체 뉴스버스는 총선을 앞둔 지난해 4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총선 후보에게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위원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고발사주 의혹'을 제기했다. 미래통합당은 4개월 후 최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했는데 김웅 의원에게 전달된 고발장 내용과 거의 흡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