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尹 청부고발 의혹', 검찰 명예 걸려…신속 조사"
입력: 2021.09.03 09:34 / 수정: 2021.09.03 10:05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면서 대검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면서 대검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사실확인 필요…추가보도 빨리 해달라"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면서 대검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박 장관은 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대검찰청은 총장 지시로 진상을 확인하겠다는 것이고, 법무부 감찰관실에서는 감찰이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한 사실확인 및 법리검토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 의혹 사건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신속히 조사됐으면 좋겠다"며 "검토를 개인적으로도 해왔는데 여러 법리 검토 필요성이 있다. 법무부가 접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실확인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2일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윤 전 총장의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해 4월3일 서울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이던 김웅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들의 이름이 적힌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버스 보도에 따르면 고발을 사주한 대상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등 범여권 정치인 3명과 언론사 관계자 7명, 성명불상자 등 총 11명이다. 고발장의 고발인란은 비어 있었다.

고발장 속 명예훼손 피해자는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 등 3명이다. 지난해 2월 뉴스타파가 보도한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보도와 MBC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가 이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뉴스버스는 미래통합당 측에 고발장이 넘어갔으나 실제 고발로 이어지진 않았다고 보도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이 의혹과 관련해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한 상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면서 대검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청부 고발 의혹을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의 명예가 걸린 문제"라면서 대검찰청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뉴시스

의혹의 당사자인 손준성 차장검사가 '인권보호관' 업무를 계속 맡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 박 장관은 "그것까지 포함해서 신속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진상규명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의혹 사건 보도한 매체에도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 추가보도 예정이라고 봤는데 빠른 보도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고검에서 브리핑을 열고 법무부의 범죄예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자발찌 훼손 후 여성 2명을 잇달아 살해한 강윤성 사건에서 법무부의 감독이 허술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전자감독 제도 등 대책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장관은 "어제 서울동부보호관찰소를 찾아 이 사건 시작부터 끝까지 담당한 직원들과 1시간반 토론했고, 문제의식을 파악했다"면서 "제가 파악한 문제의식을 3~4개의 꼭지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