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 브리핑 논란' 강성국 법무차관 "고개 숙여 사과"
입력: 2021.08.27 18:21 / 수정: 2021.08.27 18:32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초기 정착 지원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는 동안 한 직원이 뒤쪽에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뉴시스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27일 오후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초기 정착 지원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는 동안 한 직원이 뒤쪽에 무릎을 꿇고 우산을 받쳐주고 있다. /뉴시스

"폭우 속 직원 숨은 노력 살피지 못 해"

[더팩트ㅣ김세정·정용석 기자] '우산 브리핑 논란'에 강성국 법무부 차관이 "직원의 숨은 노력을 미처 살피지 못했다"며 공식 사과했다.

27일 오후 1시께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강 차관은 아프가니스탄 특별입국자 조기 정착 지원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진천에는 시간당 10㎜ 비가 내렸다. 법무부 직원은 강 차관이 비를 피할 수 있도록 뒤에서 우산을 씌워줬다. 엉거주춤한 자세로 서 있던 직원은 10여분간 이어진 브리핑에 자세 유지가 힘들었는지 우산을 든 채 무릎을 꿇고 앉았다.

이같은 상황을 담은 사진이 보도되자 논란이 일었다. 온라인을 통해 퍼지자 일부 누리꾼은 "갑질 의전"이라며 강 차관을 비판했다.

이에 강 차관은 공식 사과했다. 강 차관은 "엄숙하고 효율적인 브리핑이 이루어지도록 저희 직원이 몸을 사리지 않고 진력을 다하는 그 숨은 노력을 미처 살피지 못했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 자신부터 제 주위의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고 보호받도록 거듭나겠습니다. 죄송하다"고 거듭 사과했다.

법무부는 취재 협조과정에서 직원이 카메라에 찍히지 않게 해달라는 요청을 의식하다 이같은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법무부 관계자는 "처음부터 무릎을 꿇은 건 아니다. 계속 기마자세를 유지했지만, 브리핑이 계속 이어지다보니 힘이 들어 그런 것 같다"며 "계속 자세를 낮추다가 결국 무릎을 꿇게 된 것 같다. 법무부의 책임이다"라고 설명했다.

sejungkim@tf.co.kr

y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