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화되는 '위드 코로나'…정부도 정치권도 군불
입력: 2021.08.28 00:00 / 수정: 2021.08.28 00:0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확진자 억제 대신 위중증 환자 관리를 중심에 두는 위드 코로나 전환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7월8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일대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남용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확진자 억제 대신 위중증 환자 관리를 중심에 두는 '위드 코로나' 전환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7월8일 오전 서울 광화문 일대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남용희 기자

정은경, 예방접종률 기준 제시…여야 대선주자도 촉구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확진자 억제 대신 위중증 환자 관리를 중심에 두는 '위드 코로나' 전환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경영에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정치권, 정부에서도 이 같은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방역당국도 계획의 윤곽을 잡아나가는 모습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6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현재 예방접종률이 높아지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화되면서 위드 코로나 논의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며 방역체계 전환의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

그동안 매일 열리는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와도 "방역 상황이 안정되면 검토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꺼렸던 것과는 다른 반응이다.

그는 전제 조건으로 확진자 감소와 고령층 예방접종률 90% 이상, 일반 성인 80% 이상과 함께 새로운 변이라는 변수가 없고, 의료체계 여력이 갖춰져야 한다는 점을 꼽았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3차 유행이 반년 가까이 이어진 데다, 이보다 규모가 큰 4차 유행이 찾아와 다시 두 달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일찌감치 시작된 전문가들의 지적에 더해 최근 각 계에서 방역체계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진다. 약 10개월 가량 강도 높은 방역조치가 이어지면서 통제 중심의 방역체계에 국민들의 인내심이 한계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확진자 억제 대신 위중증 환자 관리를 중심에 두는 위드 코로나 전환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24일 밤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편의점 야외 취식대가 치워져 있다. /이동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확진자 억제 대신 위중증 환자 관리를 중심에 두는 '위드 코로나' 전환에 점차 힘이 실리고 있다. 24일 밤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편의점 야외 취식대가 치워져 있다. /이동률 기자

최근에는 정치권과 정부 인사들도 공개적으로 이를 언급하며 논의를 활성화하는 분위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최근 윤호중 원내대표를 만나 위드 코로나 전환에 맞춰 내년 예산을 편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같은 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이전부터 위드 코로나에 힘을 실은 데 이어 이낙연 후보의 제안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야권 대선 주자들도 비슷한 기조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유승민 전 의원 등이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방역체계 전환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야당 광역 지자체장인 오세훈 서울시장도 올 4월 취임 때부터 방역과 일상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방역당국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부처의 각료도 합세했다. 권칠승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올린 '위드 코로나를 준비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방역조치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당국은 아직 전환 시기를 특정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정은경 청장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는 (전환 시점이) 언제라고 얘기하기 어렵다"며 "예방접종률을 최대한 10월 말까지 끌어올리고, 여러 방역조치를 통해 유행을 안전 가능하게 통제하고, 방역과 역학·의료대응체계를 조금 더 체계화시키는 준비작업을 지금부터 진행해야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