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건 두 달 만에 '윤석열 감찰자료' 손에 쥔 공수처
입력: 2021.08.16 00:00 / 수정: 2021.08.16 07:25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감찰 자료를 확보했다. /국회사진취재단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감찰 자료를 확보했다. /국회사진취재단

소환조사 등 수사 속도낼지 주목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피의자로 입건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법무부와 대검찰청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수사 방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감찰 자료를 확보했다.

공수처는 한 시민단체가 옵티머스 사건 부실수사 의혹,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 모해위증교사 조사 방해 의혹으로 윤 전 총장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공수처는 그간 수사에 속도를 좀처럼 내지 못했다. 관련 자료 확보에 난항을 겪은 것이 큰 이유였다. 공수처는 두 사건을 두고 법무부와 대검에 윤 전 총장 감찰 자료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법무부와 대검은 자료를 임의로 제공한 전례가 없다는 이유를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진도가 더디자 일각에서는 사건을 다른 수사기관에 넘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기도 했다.

이에 공수처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자료를 확보하기에 이른 것이다. 공수처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구체적인 사정에는 말을 아꼈다.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감찰 자료를 확보했다. /이선화 기자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부를 압수수색해 윤 전 총장 징계 관련 감찰 자료를 확보했다. /이선화 기자

공수처는 확보한 자료를 검토한 후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의 경우 처리 과정에서 부적절한 절차가 있었다고 법무부와 대검의 합동감찰 결과 확인된 상황이다. 공수처로서는 수사 진행이 한결 매끄러울 수 있다.

수사가 늦어질수록 대선 시점과 가까워져 중립성 시비가 커질 우려가 있는 만큼 서둘러야 할 처지다. 수사 향배에 따라 정치적인 논란이 계속될 것도 큰 부담이다. 여권은 공수처가 오히려 윤 전 총장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본격적인 대선 경선을 앞둔 야권은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다.

윤 전 총장이 공수처 수사에 협조할지도 관건이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있어 파장이 적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 전 총장은 '무제한 검증'을 받겠다고 스스로 밝힌 상태다. 6월29일 열린 대권선언 당시 "(공수처가) 부르면 가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