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번 주 모더나에 대표단…"백신 연기 엄중 항의"
입력: 2021.08.10 12:27 / 수정: 2021.08.10 12:27
정부가 이달 백신 공급 물량의 절반 이상을 연기한 모더나에 대표단을 파견, 엄중 항의한다. 정부가 이스라엘과 백신 스와프로 확보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70만 회분이 7월7일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이달 백신 공급 물량의 절반 이상을 연기한 모더나에 대표단을 파견, 엄중 항의한다. 정부가 이스라엘과 '백신 스와프'로 확보한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70만 회분이 7월7일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이달 백신 공급 물량의 절반 이상을 연기한 모더나에 대표단을 파견해 엄중 항의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0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에서 "이번주 중 복지부 제2차관을 중심으로 모더나에 대표단을 파견할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현재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생산에 문제가 발생해 국내에 8월에 공급하기로 한 850만 회분 중 절반 이하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에도 생산 차질 등을 이유로 예정된 공급 물량 중 196만 회분을 이달에 공급하기로 했는데 또다시 미룬 것이다.

이에 정부는 강도태 복지부 2차관을 중심으로 한 대표단을 미국 현지에 파견할 계획이다.

손 반장은 "계약에 대해 항의할 수 있는 위반사항은 아니더라도 우리가 통보받은 일정이 차질을 빚은 것은 지금까지 통상적인 제약사들과의 관행 상 모더나가 처음"이라며 "공급계획이 변경되는 것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항의해야 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모더나가 어떤 대책을 강구할 것인지를 비롯해 재발 방지에 대한 확약을 받아내는 것은 접종계획의 순조로운 운영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며 "실무 대표단을 현지로 보내 모더나와 이런 (내용을)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9월 국민 70% 1차 접종', '11월 70% 접종완료'라는 목표 달성에는 지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이미 발표한 계획은 현재 공급물량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예약, 접종 등 일정을 변경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8월 이후 지금 통보받은 내용 정도로 모더나 백신 공급이 이뤄진다면 11월까지 전 국민의 70% 이상의 접종완료(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