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뇌물사범 낙인찍으러 기소…검찰에 분노 치민다"
입력: 2021.07.09 16:54 / 수정: 2021.07.09 16:54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입시비리 혐의 1심 속행 공판이 열린 가운데 조 전 장관이 입장문을 읽고 있다. /윤웅 인턴기자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입시비리 혐의 1심 속행 공판이 열린 가운데 조 전 장관이 입장문을 읽고 있다. /윤웅 인턴기자

"딸 의전원 장학금 전혀 관여 안 해" 주장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9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의혹을 표적수사한 검찰이 '뇌물사범' 낙인을 찍기위해 기소를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조국 전 장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1부(마성영 김상연 장용범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입시비리 등 혐의 공판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에 이같이 밝혔다.

노환중 전 부산대 의전원 교수(현 부산의료원장)가 인사 청탁을 위해 딸에게 장학금을 줬다는 검찰의 주장도 전면 부인했다.

조 전 장관은 "딸이 대학원에서 장학금을 받는 과정에 어떤 관여도 하지 않았다"며 "박근혜 정부 시절 반정부 교수였던 저에게 무슨 득을 보려고 딸에게 장학금을 주겠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지도교수님은 장학금 수여 이후 민정수석이었던 저에게 어떠한 청탁도 하신 적이 없다"며 "제가 부산의료원장 선발 과정에 어떤 관여도 하지 않았음은 물론이다"라고 덧붙였다.

검찰의 기소 자체가 무리라고도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검찰도 조사 후 다 알게 됐을 테지만 표적 수사의 잘못을 인정할 수 없었기에, 저에게 '뇌물사범'의 낙인을 찍기 위해 기소를 감행했다"며 "기가 막힌다. 이런 검찰의 행태에 가슴 깊은 곳에서 분노가 치민다"고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