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역대급 인사…정권·윤석열 관련 수사팀 '재부팅'
입력: 2021.06.27 00:00 / 수정: 2021.06.27 00:00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 652명, 일반검사 10명 등 검사 662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다음달 2일자로 제청·시행했다. /뉴시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 652명, 일반검사 10명 등 검사 662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다음달 2일자로 제청·시행했다. /뉴시스

수사 장기화 가능성 주목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검찰 중간간부가 90% 이상 '물갈이' 됐다. 검찰개혁과 조직안정을 주안점으로 '새 판'을 짜겠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의 의지가 관철된 것으로 보인다. 정권 관련 수사팀,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사건 수사팀장도 모두 교체돼 새로운 진용으로 수사를 진행하게 됐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25일 고검검사급 검사 652명, 일반검사 10명 등 검사 662명 규모 승진·전보 인사를 다음달 2일자로 제청·시행했다. 법무부 장관·검찰총장 취임 이후 대검검사급 검사 신규 보임 등으로 발생한 공석을 충원하고, 인권보호부 신설 등 검찰 직제개편 사항을 반영한 역대 최대 규모의 중간간부 인사다.

고검검사급 검사 90% 이상이 보직을 옮기면서 정권 관련 사건을 비롯해 주요 수사를 맡고 있던 수사팀장들도 전면 교체됐다.

'김학의 사건' 청와대 기획사정 의혹,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 중인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은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자리를 옮기고 이선혁 수원지검 형사1부장이 새로 부임한다.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맡고 있는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은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이동하고, 이 자리는 최명규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장이 맡는다.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이던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서울서부지검 형사3부장으로 전보됐다. 대전지검 형사5부장은 직은 없어지고 형사 마지막 부인 형사4부장에 김영남 부산서부지청 부부장검사가 보임했다.

수사팀 교체로 정권 관련 수사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주목된다.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한 대전지검은 형사5부는 앞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채희봉 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을 기소하겠다는 의견을 대검에 전달했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한 수원지검 형사3부 또한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기소하겠다는 방침을 대검에 전해 사실상 김 총장의 승인만 남겨뒀다. 그러나 담당 수사팀장이 새로 부임하면서 수사와 처분 속도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조직개편안에 따라 형사부의 직접 수사 범위가 줄어들면서 사건이 재배당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과 측근 의혹 사건을 맡았던 수사팀장들도 모두 교체됐다.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협찬금 명목 금품수수 의혹 사건을 수사하던 정용환 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장은 반부패·강력수사1부장으로 전보됐다. 조주연 정읍지청장이 뒤를 잇는다.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꼽히는 윤대진 검사장의 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 사건 무마 의혹을 담당했던 서정민 중앙지검 형사13부장은 국무조정실로 파견됐다. 후임은 임대혁 울산지검 형사5부장이다.

법무부·대검·서울중앙지검 대변인에 모두 여성 검사가 발탁된 점도 눈에 띈다. 박현주 서울동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이 역대 최초 법무부 여성 대변인으로 신규 보임했다. 대검 대변인은 서인선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장이, 서울중앙지검 공보관은 이혜은 평택지청 형사1부장이 맡게 됐다.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은 성남지청장에, 임은정 대검 감찰연구관은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옮긴다. 국내 '미투 운동'을 촉발했던 서지현 법무부 양성평등정책 특별자문관은 디지털성범죄 대응 태스크포스(TF) 팀장으로 전보됐다.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1차장에는 정진우 의정부지검 차장검사가, 2차장에는 박철우 법무부 대변인이 보임됐다. 3차장은 추미애 전 장관 시절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을 맡은 진재선 서산지청장이, 4차장은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이 맡는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