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영업자·발달장애인 백신 우선 접종 건의
입력: 2021.06.16 14:06 / 수정: 2021.06.16 14:06
서울시가 17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에 자영업자와 발달장애인 등을 우선 포함시켜달라고 건의했다. /이동률 기자
서울시가 17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에 자영업자와 발달장애인 등을 우선 포함시켜달라고 건의했다. /이동률 기자

필수노동자 포함 정부에…"백신 사각지대 해소"

[더팩트|이진하 기자] 서울시는 자영업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필수 노동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우선 접종받도록 정부에 건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창근 서울시 대변인은 16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백신 접종이 확대돼 접종률이 올라가고 있으나 여전히 백신 접종에 일부 사각지대가 있다"며 "서울시는 13일 정부에 소상공인의 백신 우선 접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년 6개월 동안 코로나19 방역 규제에 따른 영업손실을 감내하며 사투를 벌이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배려하기 위해서다.

이 대변인은 "실제 소상공인 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28만 개의 소상공인 사업체 중 60대 미만 대표자가 76.2%에 해당된다"며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업 등 160만 개의 사업 대표자도 60대 미만이 73.2%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인의 접종이 이뤄지는 하반기부터라도 다중과 접촉이 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다중이용시설 종사자, 필수 노동자가 우선접종 받는다면 민생경제 회복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형 상생방역 시범사업에 신청한 실내체육시설은 총 105곳으로 집계됐다. /이동률 기자
서울형 상생방역 시범사업에 신청한 실내체육시설은 총 105곳으로 집계됐다. /이동률 기자

시는 발달장애인도 우선 접종 대상에 포함시켜달라고 건의했다.

이 대변인은 "발달장애인은 누군가의 상시 돌봄이 필요하나 코로나19로 복지관 휴관이 장기화되며 가족과 당사자들이 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17일 발표 예정인 정부의 하반기 접종 계획에 서울시 건의사항도 반영되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실내체육시설의 영업시간을 자정까지 연장하는 '서울형 상생방역' 시범사업은 총 105곳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간은 12일부터 1개월 동안 적용된다.

이미숙 서울시 체육진흥과장은 "오늘까지 강동구 55곳, 마포구 50곳으로 총 105곳의 체육시설에서 시범사업을 신청했고 대상 사업장 328개소 대비 32%"라고 밝혔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업소는 마스크 착용, 종사자 2주마다 1회 주기적인 PCR 선제검사, 오후 10시 이후 이용인원 제한, 환기 등 강화된 4대 방역수칙을 이행해야 한다.

이 과장은 "사업자의 참여율을 제고하기 위해 미참여 대상자에 본 사업을 다시 한번 안내했다"며 "향후 더 많은 사업장에서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