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황창규 KT 전 회장 검찰 출석
입력: 2021.06.09 16:32 / 수정: 2021.06.09 18:41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을 받는 황창규 전 KT 회장이 9일 검찰에 출석에 조사를 받고 있다. /더팩트 DB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을 받는 황창규 전 KT 회장이 9일 검찰에 출석에 조사를 받고 있다. /더팩트 DB

사건 연루 피의자·참고인 계속 소환조사 중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의혹을 받는 황창규 전 KT 회장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황 전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황 전 KT 회장 등 KT 고위급 임원 7명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동안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샀다 파는 방식으로 4억3790만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19·20대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준 혐의를 받는다.

이 사건은 2017년 11월 KT 전 임원의 제보로 시작됐다. 경찰은 KT본사와 광화문지사 등에 대한 5번의 압수수색을 진행해 각종 보고문서, 후원회 계좌, 선관위 회계보고자료, '상품권 깡' 관련 회계자료 등의 증거를 확보한 것을 알려졌다. 이어 황 전 회장 등 이 사건에 연루된 관계자들을 불러 대대적인 조사를 벌인 끝에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경찰 조사 결과 KT는 국회의원 후원 한도인 500만원이 넘는 돈을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 29명을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임직원 일부는 가족이나 지인 명의까지 빌린 것으로 확인됐다. 황 전 회장은 경찰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9년 1월 경찰에서 사건을 송치받은 검찰은 KT 전산센터를 압수수색하는 등 보완 수사를 벌여왔으나 옵티머스 사건이 터지면서 한동안 수사에 진척이 없었다. 이에 KT민주동지회는 수사 재개를 촉구하며 연일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검찰은 최근 이 사건의 피의자들과 참고인들을 계속 소환조사하고 있다. 지난 4일에는 구현모 KT 대표이사도 소환했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