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공소장 유출 감찰에 비협조?…정당하면 응해야"
입력: 2021.05.26 09:54 / 수정: 2021.05.26 09:54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불법 유출 감찰에 일부 검사들이 응하지 않는다 보도가 나오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6일 정당하면 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선화 기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불법 유출 감찰에 일부 검사들이 응하지 않는다 보도가 나오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6일 "정당하면 응해야 한다"고 했다. /이선화 기자

"절차대로 진행…마땅히 협조해야"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공소장 불법 유출 감찰에 일부 검사들이 응하지 않는다고 알려지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6일 "정당하면 응해야 한다"고 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정당하면 응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며 "다 절차대로 진행이 되는 것이니까 협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답했다.

대검찰청 감찰부가 공소장 유출 의심 대상 검사 10~20명의 휴대전화 사용 내역을 조회하려고 했으나 일부 검사들은 휴대전화 제출 의무가 없다며 응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휴대전화 제출을 거부하면 진상조사가 어렵지 않겠냐는 질문에 박 장관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번엔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이성윤 지검장의 공소장 내용은 기소된 다음 날인 지난 13일 바로 보도됐다. 박 장관은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대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공수처도 이번 사안과 관련한 고발건을 '2021년 공제 4호 사건'으로 등록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한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후 피고인 신분으로 법정에 선다. 박 장관은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2부(오상용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3차 공판에 출석할 예정이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