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의혹 종지부 임무…어깨 무거운 세월호 특검
입력: 2021.05.14 05:00 / 수정: 2021.05.14 05:00
이현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검사가 13일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더팩트 DB
이현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검사가 13일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더팩트 DB

13일 수사 돌입…60일 수사에 30일 연장 가능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세월호 참사 증거조작 의혹 등을 규명할 특검이 13일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2014년 이후 검찰 수사와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 세월호 특조위 조사 등에 이어 9번째 조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참사 7년 만에 꾸려진 특검이 세월호 관련 증거조작 의혹을 밝힐지 관심을 모은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현주 세월호 특별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S빌딩 9층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에서 현판식을 연 뒤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이날부터 60일간 수사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 대통령 승인을 받아 수사기간을 30일 연장할 수 있다.

이 특검은 이날 현판식에서 "참사가 있은지 7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기억은 현재진행형"이라며 "그 반증이 세월호 참사의 증거조작을 규명하기 위한 우리 특검의 존재"라고 말했다.

특검의 첫 공식일정은 세월호 유가족들과의 만남이었다. 이 특검 등은 이날 오전 11시 특검 사무실에서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위원장 등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유가족 측은 특검에 원활한 소통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경근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이날 취재진에 "성역없이 수사해달라고 했다"며 "참고인으로든 관련 진술로든 여러 방식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특검은 "증거가 가리키는대로 따라가면 진실을 만날 것이라 했다"고 했다. 그는 유가족에게도 이같이 말하고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7주기인 4월 16일 오전 희생자 가족들이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 해역을 찾아 바다를 향해 국화를 던지고 있다./뉴시스
세월호 참사 7주기인 4월 16일 오전 희생자 가족들이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인근 사고 해역을 찾아 바다를 향해 국화를 던지고 있다./뉴시스

특검은 검찰에게서 받은 방대한 기록 검토를 시작으로 이날부터 수사에 나선다. 특검은 두달여 기간에 △세월호 내 폐쇄회로(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여부 △세월호의 블랙박스로 볼 수 있는 DVR(CCTV 저장장치) 본체 수거 과정 의혹, △DVR 관련 청와대를 비롯한 당시 정부 대응의 적정성 등을 밝혀야 한다.

특검팀은 지난달 23일 출범 후 20여일 간의 준비기간 동안 서중희·주진철 특별검사보가 합류했고, 검사 4명도 파견받았다. 특검은 파견 검사를 5명까지 둘 수 있어 조만간 1명을 더 파견받을 예정이다. 특별수사관은 30명까지 채울 수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특별수사 경험, 첨단범죄수사 경험이 있는 분들 위주로 파견받았다"며 "수사 진행 정도에 따라 필요한 추가 인원은 충원할 것"이라고 했다.

2014년 8월 검찰이 복원한 세월호 CCTV에는 참사 발생 약 3분 전인 오전 8시 46분까지 영상만 존재해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2019년 "해군이 세월호 선내 안내데스크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하는 DVR과 검찰이 확보한 DVR이 서로 다른 것으로 의심된다"며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한 의혹도 밝혀야 할 부분이다. 특조위는 해군과 해경이 2014년 6월 22일 이전에 DVR을 미리 확보하고, 이후 연출을 통해 DVR을 수거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사이 DVR을 조작했다고 의심한다. 2019년 검찰이 DVR 조작 의혹을 수사했지만 지난해 12월 세월호 특검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수사는 다시 특검으로 넘어왔다.

세월호 참사 의혹은 그동안 검찰 수사, 감사원 감사, 국회 국정조사,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등 8번에 걸쳐 조사가 이뤄졌으나 침몰원인과 구조실패 책임을 명확히 밝혀내지 못 했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