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마지막 검찰총장' 4파전…다음주 윤곽
입력: 2021.04.30 00:00 / 수정: 2021.04.30 00:00
박상기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박상기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 위원장이 29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박범계 "추천위 존중…제청 소임 충실히 하겠다"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검찰총장 후보가 김오수(58·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차관, 구본선(53·23기) 광주고검장, 배성범(59·23기) 법무연수원 원장, 조남관(56·24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등 4명으로 압축됐다. 관심이 집중됐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최종 후보군에서 제외됐다. 차기 검찰총장 최종 후보 1명은 다음 주 제청될 전망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9일 퇴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추천위 결과를 존중한다"며 "제청권자로서 맡은 바 소임을 충실히 하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최종 후보 4명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할 예정이다. 장관의 후보자 제청은 다음 주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후 인사청문회 일정 등을 고려하면 새 총장은 이르면 5월 말이나 6월 초 취임할 전망이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회의를 열어 약 4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이들 4명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 후보군을 4명으로 압축하는 과정에 위원들 사이에 큰 이견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위원들은 "심사대상자들의 능력과 인품, 도덕성, 청렴성, 민주적·수평적 리더십, 검찰 내·외부의 신망, 검찰개혁에 대한 의지 등 검찰총장으로서의 적격성 여부를 심사했다"고 밝혔다.

김 전 차관은 지난해까지 법무부 차관으로 재직하며 박상기 전 장관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연이어 보좌했다. 현직을 떠나서도 이번 정부에서 금융감독원장, 공정거래위원장 등 주요 기관장 후보 하마평에 오르내린 바 있다. 2019년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총장 후보군에도 올랐다. 검사 시절 부산지검 1차장검사, 대검 과학수사부장, 서울북부지검장, 법무연수원장 등을 거쳤다.

윤 전 검찰총장과 사법연수원 동기인 구본선 광주고검장은 추 전 장관이 임명된 후 첫 고위간부 인사에서 대검 차장검사로 승진해 윤 전 총장을 보좌했다. 대검 대변인, 광주지검 차장검사, 부산고검 차장검사, 대검 형사부장, 의정부지검장 등을 역임했다. 수사·기획 업무를 두루 거쳐 검찰 내부에서 '기획통'으로 평가 받는다.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는 대검 과학수사부장, 서울동부지검장 등을 역임했다. 현 정부 출범 후 국정원 감찰실장으로 파견돼 적폐청산을 주도했고 법무부 검찰국장을 지내는 등 정부 정책 기조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후보 4명 중 기수가 가장 낮지만 검찰총장 대행 역할을 3번이나 맡으며 전국 검사장 회의를 개최하는 등 조직 내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사태 당시 추미애 장관에게 직무배제 조치 철회를 요청하며 정부와 소원해졌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배성범 법무연수원장은 현 정부 들어 이 지검장에 앞서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은 인물이다. 굵직한 강력 사건을 수사한 이력을 높이 평가받아 대검 강력부장을 역임한 후 창원지검장, 광주지검장 등을 거쳤다. 다만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수사를 총괄하며 정권 눈 밖에 났다는 평가가 있다. 추 전 장관 시절 소위 '윤석열 사단'이 해체되면서 법무연수원장으로 밀려났다.

이 지검장은 최종 후보군에 오를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을 깨고 대상에서 제외됐다. 김학의 전 법무부 장관 출국금지 사건 관련 의혹으로 기소될 수 있는 처지인 점이 부담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이날 회의를 마치고 나온 박상기 후보추천위 위원장은 이성윤 지검장이 후보군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취재진에게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회의를 진행했다"며 "결과에 모두가 만족해 했고, 특별히 큰 이견은 없었다"고 했다. 회의 참석 전 기자들을 만난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 회장은 "자기 조직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조직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 지검장이 검찰수사심의위원회를 신청한 것을 두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한편 이 지검장 사건을 심의할 검찰수사심의위원회는 다음달 10일 오후 2시에 열린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사건 수사 당시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받는 이 지검장은 앞서 검찰의 표적 수사 가능성을 거론하며 수사심의위를 신청했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