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유행 커지면 방역강화 불가피…백신 물량은 해결됐다"
입력: 2021.04.25 17:29 / 수정: 2021.04.25 17:41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현재보다 확산되면 집합금지 등 방역조치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있다. /임세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현재보다 확산되면 집합금지 등 방역조치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있다. /임세준 기자

백신 9900만 명분 확보…"소모적 논쟁 멈춰야"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현재보다 확산되면 집합금지 등 방역조치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5일 오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유행이 계속 증가하면 운영시간 제한을 강화하거나 집합금지 등 방역조치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의료체계의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지만 유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라며 "(유행이)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반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다만 "(방역강화) 조치는 많은 생업시설에 어려움을 주고 서민경제를 힘들게 한다"며 "최대한 이런 조치 없이 좀 더 정밀한 방역 노력을 통해 현재의 점진적 증가세를 반전시키고 싶은 것이 정부의 희망"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일주일 동안 일일 확진자는 532→549→731→735→797→785→644명을 기록했다. 주말에는 다소 감소했다가 주중에는 800명에 육박하는 등 유행이 진정되지 않는 모습이다.

이 기간 일일 평균 지역발생 환자 수는 659명이다. 전 주 621명보다 38명, 6.1% 증가했다. 다만 감염재생산지수는 1.1에서 1.02로 소폭 감소했다.

손 반장은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는 5월 2일까지"라며 "앞으로 남은 일주일을 특별방역관리주간으로 설정하고 정부와 지자체들이 힘을 합쳐 총력을 다해 방역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 기간 중앙부처들은 장·차관, 실장들이 직접 하루 1번 이상 소관시설에 대해 현장 방역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부처별로 현장점검단을 구성, 수도권과 부산·경남권의 소관 시설에 대해 집중점검하고, 위반 업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자체, 경찰 등의 각종 시설 방역수칙 점검을 통해 505건에 대해 고발 조치했고 2100여 건의 행정명령을 내렸다.

정부가 백신물량에 대한 우려는 이제 충분히 해소됐다고 밝혔다.1일 서울 송파구 체육문화회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정부가 "백신물량에 대한 우려는 이제 충분히 해소됐다"고 밝혔다.1일 서울 송파구 체육문화회관에 마련된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은 이날 0시 기준 226만639명이 1차 접종을 받았고, 이 중 10만4538명이 2차 접종까지 완료했다. 접종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가 131만1996명, 화이자가 94만8643명이다.

전날 정부는 화이자 백신 2000만 명분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개별계약과 코백스를 통해 확보한 백신은 9900만 명분으로, 전 국민이 약 2번씩 접종할 수 있는 수준이다.

손 반장은 "백신물량에 대한 우려는 이제 충분히 해소됐다"며 "이제는 미래의 백신 수급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은 중단하고 현재에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백신을 둘러싼 사회적 논쟁은 혼란스럽고 방역과 접종에 도움이 되지 않는 양상이 커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다"며 공급 차질에 대한 논쟁, 동남아·아프리카 국가보다 백신 접종률이 낮다는 비판 등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동남아·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우 우리는 아직 도입하지 않은 중국·러시아 등의 백신을 도입한 국가"라며 "이런 국가들과 비교를 한다는 것은 안전성과 효과성 검증을 조금 더 느슨하게 하더라도 백신 수급을 더 중요하게 봐야 한다는 논지인 듯 보인다"고 지적했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는 혈전증 등 부작용이 부각되면서 우리의 도입 물량이 너무 많다는 비판도 제기된다"며 "그러나 최근 우리 언론에서 백신 선진국이라고 지칭하며 일상을 회복한다고 소개되는 영국은 접종대상자의 절반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6월 말까지 고령층 등에 대한 접종이 잘 완료되면 어르신들은 현재보다는 훨씬 안전한 생활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우리 사회도 전체적으로 더 안전한 사회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