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혈장치료제, 변이 바이러스에 '효능'
입력: 2021.03.25 15:39 / 수정: 2021.03.25 15:39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세포 수준 실험에서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세포 수준 실험에서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률 기자

방대본 "영국·남아공 변이 확인…실제 치료효능은 임상시험 필요"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세포 수준 실험에서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25일 오후 방대본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혈장치료제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 효능을 분석했다"며 "국내에 유행하거나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 총 9종에 대해 세포 수준에서 중화 효능을 분석한 결과, 모든 유전형에서 중화항체가 발견돼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혈장치료제는 확진자의 혈장 내 항체를 이용해 제조하는 약품이다. 국내에서는 현재 임상시험 목적 이외의 치료목적으로 42건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받아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방대본이 분석을 시행한 바이러스는 국내에서 발생한 주요 유전형인 S, L, V, G, GR, GH, GV, 영국 및 남아공 변이주 등이다. 다만 브라질 변이주는 현재 분리 배양 중으로, 추후 분석할 계획이다.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세포 수준 실험에서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공동취재단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가 세포 수준 실험에서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공동취재단

권 부본부장은 "다만 이는 세포 수준에서의 확인이기 때문에 실제 치료 효능은 제약사의 임상시험 결과를 토대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의료 현장에서는 일단 현행과 같이 식약처의 치료 목적 사용 승인에 따라서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혈장치료제는 확진자의 공여혈장을 토대로 제조되기 때문에 대량생산, 대량확보가 원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내에 확보된 혈장치료제가 약 400명분이 채 안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처럼 의료인의 판단에 따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전 0시 기준으로 국내에서는 73만3124명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쳐 접종률 81.8%를 나타냈다. 2차 접종까지 마친 국민은 2691명이다.

이상반응 신고는 전날 오전 0시보다 78건 늘어난 1만10건(증상 중복 집계)으로 집계됐다. 이 중 9893건은 접종 뒤 흔히 나타날 수 있는 경증 사례고, 아나필락시스 의심 사례가 93건, 중증 의심 사례가 8건이다. 사망자는 16명이다.

한편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백신 접종을 두고 일각에서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 방대본 관계자는 "논란과 관련해 게시글 4건과 영상 4건에 대해서 수사를 의뢰했다"며 "댓글에 대한 수사의뢰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