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윤석열 '패싱' 아냐…직접 만나 설명했다"
입력: 2021.02.08 10:45 / 수정: 2021.02.08 10:45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전날(7일) 단행된 검찰 고위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리 설명했다며 패싱 논란을 부인했다. /이선화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전날(7일) 단행된 검찰 고위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리 설명했다며 '패싱' 논란을 부인했다. /이선화 기자

"제 입장서도 물어 봐달라…나름 애쓴 것"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전날(7일) 단행된 검찰 고위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리 설명했다며 '패싱' 논란을 반박했다.

박 장관은 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면서 "윤 총장에게 구두로 명확히 말씀드렸다"며 "패싱 이런 말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져본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다소 총장께서 미흡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로서는 이해해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신임 검찰국장은 총장의 비서실장격인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을 했던 사람을 임명했다. 신임 기조부장도 총장이 원하는 사람을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전 수사를 담당하는) 대전지검장도 유임했다"며 "지금 거론된 분들은 윤 총장을 직접 만났을 때 다 구두로 명확히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의 의견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가'라는 질문에 박 장관은 "보기 나름이겠지만 총장 입장에서만 물어보지 말고 제 입장에서도 물어봐 줬으면 한다. 나름 애를 썼다"고 대답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한 이유에 대해서는 "현안 수사를 하는 분들은 계속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7일 검사장급 4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성윤 지검장과 이두봉 대전지검장은 유임됐다.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과 이정수 서울남부지검장은 자리를 맞바꿨다. 대검 기획부장에는 조종태 춘천지검장이, 춘천지검장에는 김지용 서울고검 차장이 보임됐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는 그동안 공석이었던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결원을 충원하고 법무부 검찰국장 등 주요보직 인선에 따른 후속 전보조치 차원의 최소한도 규모 인사"라며 "박범계 장관 취임에 따라, 대검 기조부장 공석을 해소하고 검찰 조직의 안정 속에 검찰개혁 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 위한 체제 정비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