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검언유착' 이동재에 화 나고 눈물도 난 채널A 간부
입력: 2020.11.20 00:00 / 수정: 2020.11.20 06:43
채널A 사회부 데스크가 검언유착 의혹으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기자의 취재가 부적절했다고 증언했다. /김세정 기자
채널A 사회부 데스크가 '검언유착 의혹'으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기자의 취재가 부적절했다고 증언했다. /김세정 기자

"편지 표현 거칠고 부적절…보고는 못 받아"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의 당사자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직속 상급자도 이철 씨에게 보낸 협박성 옥중편지는 부적절했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사전에 구체적인 취재 내용은 몰랐다고 잘라말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는 19일 강요미수 혐의를 받는 이동재 전 기자와 후배 백 모 기자의 속행 공판을 열었다. 이날 법정에는 이 전 기자의 직속 상관이었던 홍모 전 채널A 사회부장과 전 법조팀장 배모 기자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동재 전 기자는 지난 2~3월 수감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에게 5차례 편지를 보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의 비위를 밝히라고 강요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 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 등 검찰 고위층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이 전 대표에게 가족도 위험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증언대에 앉은 홍 전 부장은 이 전 기자의 이같은 취재 방법이 부적절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이동재의 취재 경위를 알고 나서) 화가 났다. 검찰 관계자를 언급한 내용은 부적절했고 표현 자체가 거칠었다. 출근한 이동재 기자에게 언성을 높였던 거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특히 이 전 기자가 이철 전 대표의 대리인 지모 씨에게 한동훈 검사장과의 통화 내용을 들려준 것도 지적했다.

다만 이 전 기자에게 취재 내용을 보고 받은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검찰은 "이동재가 4차 편지에서 '채널A 법조팀에서 관련 보도하고, 검찰 고위직 접촉해서 검찰 수사와 구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썼다. 보고 못 받았냐"고 캐물었다.

홍 기자는 MBC가 '검언유착 의혹'을 취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야 진상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배모 전 법조팀장은 "이동재는 7년 경력의 기자다. 이 사안만 취재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안도 취재하고 있어서 모든 것을 보고 받은 것이 아니다"라며 "통상 저희 팀에서는 기사화할만한 의미 있는 단서가 발견되면 보고한다"고 했다.

채널A 사회부 데스크가 검언유착 의혹으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기자의 취재가 부적절했다고 증언했다. /이새롬 기자
채널A 사회부 데스크가 '검언유착 의혹'으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전 기자의 취재가 부적절했다고 증언했다. /이새롬 기자

증언을 마친 홍 전 부장과 배 전 팀장은 피고인석에 앉은 후배들을 보며 눈물을 보였다. 홍 전 부장은 "제가 가장 아끼는 두 명이 피고인석 앉아있다. 고통스럽다. 선배로서 감독자로서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 때문"이라며 "누구를 해하기 위해서 편지를 쓰거나 부적절한 표현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부분 참작해주셔서 선처해달라"고 법정에서 흐느꼈다.

배 전 팀장은 "팀장으로서 지휘나 감독을 못 해서 후배들이 함정에 빠진 것을 못 꺼내 줘서 참담하고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심경을 전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