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 오사마 빈라덴 지폐 이어 동전도 발행
입력: 2014.11.14 11:27 / 수정: 2014.11.14 11:26

IS가 자체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CNN방송 영상 캡처
IS가 자체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CNN방송 영상 캡처

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무슬림 착취 경제적 억압 해방할 것"

[더팩트ㅣ이성락 인턴기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가 자체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13일(현지시각)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는 자체 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IS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시리아와 이라크의 점령지역에서 금, 은, 동으로 경화를 주조, 통용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IS는 미국 달러에 맞선 자체 화폐의 발행이 무슬림을 착취와 경제적 억압에서 해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IS 자체 화폐의 한쪽 면에는 '이슬람국가'와 '선지자를 따르는 칼리프 영토'라는 문구와 함께 액면가가 새겨지고, 반대 면에는 다양한 상징이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지난 2월 일부 중동 언론은 IS가 이라크 안바르 주에서 알 카에다 지도자였던 오사마 빈라덴의 얼굴이 박힌 지폐를 발행했다고 보도했다.

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 소식에 누리꾼들은 "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 왕국 건설인가", "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 미국 반응 궁금하네", "IS 자체 화폐 발행 계획 공개, IS 무섭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