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세계 1위 항공유 수출국…신성장동력 전환 시도
대한항공 시작 내달 티웨이·아시아나 동참…세계 20번째 SAF 급유국 등재
30일 우리나라 항공사 지속가능항공유(SAF) 급유 상용운항을 개시했다. 대한항공 여객기 앞에서 항공업계 관계자가 SAF를 들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 |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30일 우리나라 항공사 지속가능항공유(SAF) 급유 상용운항을 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30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정유·항공업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국제항공 탄소감축과 신산업 창출을 위한 '지속가능항공유(SAF) 확산 전략'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SAF는 국제항공에서 탈탄소 효과가 가장 큰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고, 세계 19개 국가에서 기후위기 대응 차원에서 SAF 급유 상용운항을 시행 중이며, 일부 국가에서는 SAF 혼합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항공유 수출국가로서 글로벌 SAF 수요 2022년 24만톤에서 2030년 1835만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유망한 SAF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단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 SAF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과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담은 'SAF 확산 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30일부터 국내 공항에서 우리나라 항공사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인증한 국산 SAF를 급유해 국제선을 정기 운항한다. 이날 대한항공을 시작으로 내달 티웨이, 아시아나 등 국적항공사가 동참한다.
이번 SAF 급유 상용운항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 등재될 예정이다.
또 이날 자율적 SAF 사용 촉진을 위해 산업부·국토부, 국적항공사·국내 정유사,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간 'SAF 상용운항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를 맺은 △국적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9개사며 △국내 정유사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에너지스 5개사다.
SK이노베이션은 울산Complex에서 항공유 생산 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데 성공했다. /SK이노베이션 |
국토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SAF 사용촉진과 친환경 허브공항 조성을 위해 SAF 사용 항공사에 대한 국제항공 운수권 배점 확대, 인천공항 SAF 항공편 지원 등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2027년부턴 SAF 혼합을 의무화한다. 산업부와 국토부는 ICAO의 국제항공 탄소상쇄·감축제도(CORSIA)가 모든 회원국(193개국) 대상으로 의무화되면서 국제항공 탄소규제를 강화하는 2027년부터 국내출발 국제선의 모든 항공편에 SAF 혼합(1% 내외)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 기업의 연구개발(R&D)·시설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세액공제 확대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 높은 SAF 생산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원료 기반의 SAF 생산기술 고도화 △바이오연료 전반의 공급망 경쟁력 강화 △ SAF 법제화 및 품질관리 △SAF 탄소감축 관리체계 마련 등도 추진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우리가 항공유 수출 1위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강화하기 위해서는 향후 국내 항공유와 SAF의 원스톱 공급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정부는 글로벌 SAF 시장 선점을 위해 범부처 역량을 결집해 이번 전략에 포함된 정책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유·항공업계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추가적인 지원방안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기후위기 대응과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국제항공 탄소감축의 핵심수단인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정책발표와 국산 SAF 급유 첫 상용운항을 시작으로 국제항공 탈탄소 정책을 적극 추진해 우리나라가 항공분야 탄소중립 선도국가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는 △화석연료로 만들지 않고 △기존 항공유와 화학적으로 유사하며 △항공기의 구조변경 없이 사용가능한 친환경 연료를 의미한다. 동·식물 유래 바이오매스, 대기중 포집된 탄소 등을 기반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연료로, 기존 항공유 탄소배출량의 평균 80%까지 줄어든다.
rib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