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펀드 등 뼈 깎는 자구 방안 실행할 준비"
30일 국회 정무위, 큐텐·티메프 대표 소환 질의 예고
티몬·위메프가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한 가운데 회생 신청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지난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앞에 피해 소비자들이 모여 있다. /박헌우 기자 |
[더팩트|우지수 기자] 티몬과 위메프가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한 뒤 피해 최소화를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티몬과 위메프는 29일 '소비자 및 판매자 문제에 관한 티몬·위메프 입장문'에서 "한 가지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발생, 확산시키는 현재의 악순환을 방지하고 판매회원과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부득이하게 회생 개시신청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지난 8일 당사 일부 판매회원들이 결제 전산 시스템 오류로 인해 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며 "당사의 자금상황에 대한 여러 의혹들이 제기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거래중단 및 구매, 판매회원들의 이탈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산 지연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자 여러 조치를 취했지만 계속되는 언론 보도와 이에 따른 거래중단, 구매·판매회원의 이탈은 점점 가속화했고 그 여파로 당사 현금흐름이 급격히 악화됐다"며 "이는 결국 정산금이 지급되지 못하면서 영세한 사업자인 판매회원들의 연쇄도산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티몬과 위메프는 "당사는 사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창출되는 수익과 현금흐름을 통해 위와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의지와 확신을 갖고 전사적 노력을 다했다"면서도 "이러한 노력들만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거래 중단과 회원이탈로 인한 현금흐름 악화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회생 제도를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채권자인 판매회원들과 소비자인 구매회원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뼈를 깎는 자구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할 준비도 돼 있다"고 덧붙였다.
티몬, 위메프는 "법원이 회생제도 내에서 운영 중인 신(新)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프로그램)을 신청해 바로 강제 회생절차를 개시하는 기존의 방식보다 적극적으로 구조조정 펀드 등을 통한 자금조달 추진 여부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두 회사는 "회생개시 신청과 앞서 언급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현 상황에서 소비자, 판매자 등에게 최선을 결과를 가져오기 위함"이라며 "이를 위해 문제가 해결되는 그 날까지 책임 있는 자세로 전사적 역량을 기울일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서울회생법원에 따르면 이날 티몬과 위메프는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기업회생은 재정난에 직면한 기업이 법원의 감독 아래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하는 제도다. 법정관리라고도 부른다.
법원은 사업을 계속할 때 가치가 청산 가치보다 크다고 인정되면 회사 경영권을 유지시키고 채권 행사를 금지한다. 다만 채권이 동결되면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피해액 환불은 어려워질 수 있다.
한편 내일(30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전체회의에서 구영배 큐텐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 등을 소환해 현안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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