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협회, 26일 보도자료 통해 공식 입장 밝혀
전자상거래 업체 티몬·위메프에서 정산 지연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신사옥이 환불을 요구하는 피해자들로 붐비고 있다. /서예원 기자 |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티몬·위메프 소비자들의 카드결제 취소 요청 증가로 PG(전자지급결제대행)업계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PG협회는 26일 "PG사들은 이미 모든 돈을 티몬과 위메프에 지급했다"며 "따라서 환불과 취소는 정산금을 보유한 티몬과 위메프에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 건에 대한 취소가 발생하면 PG사가 지급예정인 소상공인들의 정산금액에 영향을 주게 돼 PG사가 소상공인들에게 정산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제2의 티몬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티몬과 위메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일방적으로 PG사로 떠넘기며 무조건적 환불과 취소를 진행이 되면 PG사마저 지급불능 상황에 빠지게 되어 대한민국 이커머스 전반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신중하게 접근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24일부터 티몬과 위메프 등 큐텐 그룹이 운영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불거지면서 신용카드 거래가 모두 중단됐다.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안이 심화되며 결제 취소 요청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PG협회는 신용카드사와 소비자간의 계약관계에 있는 청약철회권이나 할부항변권이 대규모 취소사태로 이어지게 되면 1차 PG사들에 대해 과한 부담이 가해지고 이는 PG사들의 다른 가맹점으로까지의 정산 지연 사태를 야기해 소상공인, 독립몰운영사업자, 플랫폼에 물건을 공급하는 벤더사까지 이커머스 전반의 정상적인 상거래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올해 초 금융위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PG사들이 계약을 맺고 하위가맹점으로 서비스를 제공중인 영중소 가맹점은 대략 171만여 곳으로 전체 PG 하위가맹점의 93%가 넘는 비중을 차지한다. 이들 중 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 가맹점은 134만여 곳이다.
티몬과 위메프로 취소된 카드결제 대금에 대해 카드사가 구상권을 청구하는 경우 PG사의 보유 현금 부족 사태를 야기해 130만 곳이 넘는 영세 가맹점들의 정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2차, 3차 티몬 사태를 야기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에 PG 업체들은 선량한 중소 전자상거래 가맹점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PG협회 관계자는 "그럼에도 카드사들이 소비자들의 민원을 대응하기 위해 PG사와 협의 없는 취소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러한 접근은 25일 금융위에서 발표한 향후 대책인 'PG사들이 가맹점에 정산할 대금을 은행 등 제3의 기관에 에스크로 하는 등의 안전 보완책 추진 검토'의 방향에 상당히 위배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