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과도한 수수료율 요구했다는 주장도
3개 대형 손보사, 추가 입점 가능성 열어둬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의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지난 18일 시작된 가운데 4대 손해보험사가 모두 빠졌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의 해외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지난 18일 시작된 가운데 4대 손해보험사가 모두 빠져 어설픈 '반쪽' 출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3개 대형 손보사들은 네이버페이와 수수료율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했고 DB손보는 시스템 개발을 아직 완료하지 못했다. 보험사 일각에선 비교·추천 서비스에서 대형 보험사들이 빠지면서 의미가 퇴색됐다면서도 추가 입점 가능성은 계속 열어두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8일 네이버페이가 단독 출시한 해외여행자보험비교·추천 서비스에는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하나손보, 캐롯손보, 롯데손보, NH농협손보 등 6개 사만 참여하고 있다. 손보업계 '빅4'로 불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보, DB손보는 참여사에서 제외됐다. 이 중 DB손보는 관련시스템 개발을 아직 완료하지 못했다. 펫보험 시스템을 개발한 이후 차례대로 해외여행자보험 관련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3개 대형 손보사(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보)들은 네이버페이와 수수료율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했다. 보험사 일각에선 네이버페이가 금융당국이 제시한 수수료율을 넘어서는 과도한 수수료율을 요구했다고 주장한다. 이를 충족하지 못한 보험사를 서비스 출시에서 제외했다는 것이다.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플랫폼의 보험상품 취급 시범운영 세부방안을 보면 '소비자 보호'와 '핀테크사의 우월적 지위 남용 방지'를 위해 여행자보험 같은 단기보험의 수수료 수준은 '대면 모집수수료 대비 33% 이내'로 제한됐다.
이에 따라 해외여행자보험은 대면 모집수수료 대비 33% 이내 수수료 한도 규제를 맞춰야 한다. 대형사들은 한도 규제 범위에서 최고 수수료율인 33%가량을 제시했으나 네이버페이가 그 이상을 요구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대형사들에 중소형사와 마찬가지로 매출액(보험료)의 9% 수준을 수수료로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당국의 보험상품 취급 시범운영세부방안에 대면 수수료의 최대 33%를 넘지 말라고 했는데 33%이상을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적정수수료라는 것이 누군가는 이득을보고 손해를 보는 구조기 때문에 퍼센트로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다만, 최대한도가 있는 것처럼 미니멈이 정해져있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와 관련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넘지 않는 선에서 적정수수료와 관련해 보험사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또 네이버는 무사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가입자들에게 보험료의 10%를 환급해 주는 '10% 페이백'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를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활용해 플랫폼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네이버의 페이백 프로모션 10%의 재원 마련을 위해서 매출액의 9%대 수준으로 설정한 것 같다"며 "회사마다 손해율이나 사업비 사용 등 다른 사정에서 일괄로 설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들은 이야기로는 입점하기로 한 중소형사도 팔수록 손해 보는 구조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18일 네이버페이가 단독 출시한 해외여행자보험비교·추천 서비스에는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하나손보, 캐롯손보, 롯데손보, NH농협손보 등 6개 사만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페이 화면 캡쳐 |
플랫폼사의 수수료 문제로 대형 보험사들이 대거 참여하지 않으면서 추후 합류 시점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선 현재 네이버의 프로모션 정책이 종료되는 시점에 네이버에서 합류를 승인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서 대형 보험사들이 빠지면서 그 의미가 퇴색됐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는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이들이 상품을 간편하게 비교하고 적합한 상품을 추천받아 보험료를 절감하게 하기 위한 혁신서비스다. 이에 보험사들은 현재 입점이 제한됐지만 추가 입점 가능성을 계속 열어두고 있다.
보험사 관계자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추진한 비교·추천 서비스에서 대형 보험사들이 빠지면서 의미가 퇴색됐다"며 "수수료에 대한 보험사-네이버간의 입장 차이로 입점이 제한됐는데, 수수료가 높아지면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고 소비자에게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사업비 측면에서 보험사와 플랫폼사의 충분한 사전 검토와 협의가 필요했는데 이뤄지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입점이 제한돼 아쉽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