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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카카오모빌리티,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볼트업' 출범…6조 시장 '정조준'
입력: 2024.06.05 16:24 / 수정: 2024.06.05 16:24

'LGU+ 볼트업' 공식출범…현준용 대표 임명
'3대 고객가치'로 경쟁력 '확보'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전기차 충전 합작버빈 LG유플러스 볼트업이 1년 간의 준비 끝에 공식 출범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열린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당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왼쪽)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의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전기차 충전 합작버빈 'LG유플러스 볼트업'이 1년 간의 준비 끝에 공식 출범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열린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 당시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왼쪽)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의 모습. /LG유플러스

[더팩트|최문정 기자]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양사가 함께 설립한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LG유플러스 볼트업'이 공식 출범했다고 5일 밝혔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6월 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4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최종 승인까지 통과했다. 양사는 각 250억원씩 출자해 총 500억원 규모의 자본금을 만들었다. 지분은 LG유플러스가 50%+1주, 카카오모빌리티가 50%를 각각 보유한다.

LG유플러스 볼트업은 LG유플러스의 연결 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다. 기존 LG유플러스가 운영하던 전기차 충전 사업부문은 관계 기관 신고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신설법인으로 영업양도 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가 운영 중인 1만여 대의 충전기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2021년 기지국, 데이터센터 등 전국 단위 인프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서비스 확장과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인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을 잡고 합작법인 설립을 최종 확정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대리운전 △내비게이션 △주차 △전기차 충전 등 모든 이동 맥락을 포괄하는 서비스형모빌리티(M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해왔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전기차 충전 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다양한 이동 서비스와 연계해 혁신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LG유플러스 볼트업은 양사가 각각 250억원씩 출자해 출범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의 전기차 충전 합작법인 'LG유플러스 볼트업'은 양사가 각각 250억원씩 출자해 출범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볼트업 경영진은 LG유플러스가 최고경영자(CEO),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고전략책임자(CSO),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임명한다.

대표이사는 LG유플러스에서 EV충전사업단을 이끌어 온 현준용 부사장이 임명됐다. 현준용 대표는 1995년 LG그룹 입사 후 LG전자와 LG텔레콤을 거쳐 2023년부터 LG유플러스 EV충전사업단장을 역임하며 전기차 충전사업을 진두지휘 해왔다.

현준용 LG유플러스 볼트업 대표는 앞서 직원들과 함께한 출범사를 통해 "양사가 각자의 분야에서 쌓아온 성공 DNA를 새로운 합작법인에도 새기고, 협력을 통해 시너지가 최대로 발휘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기존 전기차 이용고객이 느끼는 불편을 가장 잘 해결하는 사업자로서 사용 경험을 혁신해 업계 선도 사업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UN 세계 환경의 날에 친환경 사업인 전기차 충전 회사를 설립하게 돼 매우 뜻깊다"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만큼은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 안심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 볼트업은 향후 3가지의 차별화된 고객 가치로 빠르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즉시 충전할 수 있도록 커버리지를 확대한다. 현재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약 1만개의 충전기에 더해 오피스빌딩, 상업시설 등으로 인프라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또한 커버리지 확대로 확보된 고객 이용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 플랫폼 및 충전기의 편의성을 높여 국내에서 가장 편리한 충전 서비스 환경을 조성한다. 애플리케이션의 UI와 UX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지속 개편하고, 차세대 충전기 개발 및 투자를 통해 고객이 전기차를 충전하는 모든 단계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개선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충전 사업 외에도 소비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에너지를 절감하는 등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는 시도를 통해 시장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한다. 개인별 맞춤형 요금제를 출시하거나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 노력이 가격 인하로 귀결되는 상품을 선보이는 등 현재 시장에 없는 서비스로 업계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LG유플러스 볼트업은 지난해 3월 환경부 보조금 충전사업자로 선정됐으며, 5월말 기준 전체 2000여개 충전소에 1만여개의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 규모는 2030년 6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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