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금융&증권 >증권 >이슈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엔터Biz] 상반기 '주춤' 콘텐츠주, 하반기 반등 가능할까
입력: 2023.06.23 00:00 / 수정: 2023.06.23 00:00

스튜디오드래곤 30.3%↓콘텐트리중앙 40.4%↓
증권가 "유통 구조 개선·하반기 기대작 흥행 통해 실적 회복 필요"


올해 상반기 기준 안방극장과 스크린에서 각각 최고 화제작으로 꼽힌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와 영화 범죄도시3의 포스터의 모습. 공교롭게도 지난해 말보다 크게 주가가 내린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이 각각 제작에 참여한 작품이다. /넷플릭스,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올해 상반기 기준 안방극장과 스크린에서 각각 최고 화제작으로 꼽힌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와 영화 '범죄도시3'의 포스터의 모습. 공교롭게도 지난해 말보다 크게 주가가 내린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이 각각 제작에 참여한 작품이다. /넷플릭스,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제공

한국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른바 K-콘텐츠가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세계인의 환호를 끌어내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이 한류 콘텐츠의 대표 아이콘으로 우뚝 선 가운데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 등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신한류 콘텐츠가 세계 시장의 자본을 움직이고 있다. 아이돌 그룹과 영화, 그리고 드라마까지 다각화된 한류 콘텐츠 산업은 국내는 물론 해외 주식시장의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더팩트>는 세계화된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이면의 비즈니스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엔터Biz'를 통해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은 나날이 주가가 올랐던 지난해에 비해 힘겨운 시절을 보냈다. 엔데믹 후 공연 매출이 늘어나면서 주가 상승세를 탄 가요 기획사와 상반된 모습이다.

특히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광고 수입 축소와 제작비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실적은 물론, 주가마저 내려앉으며 부진을 이어갔다. 다만 콘텐츠 제작사들이 저평가받고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어 하반기 매출 신장 등을 통해 체면을 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스튜디오드래곤, 콘텐트리중앙 등 국내 주요 콘텐츠 제작사들의 주가가 올해 상반기 크게 내렸다. 이날 기준 스튜디오드래곤은 지난해 마지막 장(2022년 12월 29일) 대비 30.3%(2만6100원), 콘텐트리중앙은 같은 기간 40.4%(1만1500원) 주가가 내리면서 하방 압력을 견디지 못한 모양새다.

특히 각각 올해 상반기 최고 화제작 중 하나로 꼽힌 넷플릭스 '더 글로리', 관객 동원 1위 영화 '범죄도시3'의 제작에 참여하면서 호재가 없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의미를 더한다. 지상파 3사를 비롯해 tvN, OCN, JTBC 등 드라마 편성을 주로 담당한 채널에서 전년보다 편성을 줄인 것도 원인으로 파악된다.

이에 증권가에서는 콘텐츠 제작사의 주가 하락 원인으로 경기 둔화에 따른 광고 수입 축소로 인한 실적 부진을 꼽고 있다. 결국 판매처 축소로 인한 광고 수입 감소가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고, 일부 작품의 '대박' 흥행에도 주가를 함께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상반기 실적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콘텐트리중앙은 매출이 오르고 영업손실을 축소하지만, 상반기에도 흑자 전환에 실패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팩트 DB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상반기 실적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올랐으나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콘텐트리중앙은 매출이 오르고 영업손실을 축소하지만, 상반기에도 흑자 전환에 실패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팩트 DB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먼저 스튜디오드래곤은 올해 상반기 매출 3811억 원, 영업이익 41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1%로 감소한 결과다.

지난해부터 적자를 지속한 콘텐트리중앙의 경우, 분위기는 더욱 좋지 못하다. 콘텐트리중앙은 올해 상반기 매출 4327억 원, 영업손실 349억 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7% 오르고, 같은기간 영업손실을 18억 원가량 줄인 결과지만, 사실상 2년 연속 상반기 흑자 전환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반대로 상승 동력이 전망된 하반기에 실적이 개선된다면 주가 역시 반등할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에프앤가이드 역시 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을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현재 주가와 적정주가의 괴리율이 높은 상위 30위권에 포함하고 있다. 기대 이익에 반해 현재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는 분석이다.

주로 하반기에 포진하고 있는 기대작들의 공개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김수현 김지원 박성훈 주연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 박서준 한소희 주연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 이성민 주연 디즈니+ '형사록2', 김남길 서현 주연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 등 올해 하반기 방영 예정인 작품의 제작사다.

'범죄도시3'로 극장가에서 흥행 선두를 달리고 있는 콘텐트리중앙도 이유미 김정은 주연 JTBC 편성작 '힘쎈여자 강남순', 정해인 구교환의 넷플릭스 시리즈 'D.P' 시즌2, 하정우 임시완 박은빈 주연 영화 '1947보스톤' 등 제작에 참여한 기대작들을 하반기에 꺼낼 예정이다.

한 증권가 관계자는 "방송사·OTT 등 채널에서 올해 상반기 편성 횟수 자체를 줄이면서 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 등 대형 제작사들이 광고 수입이 많이 감소했다. 이는 실적 부진으로 이어지면서 흥행 작품의 등장에도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한 원인으로 보인다"면서도 "적정주가 괴리율이 다소 높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는 콘텐츠 유통 구조를 다시 살피고 하반기 기대작들의 흥행이 이어진다면 실적이 개선돼 주가가 응답할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