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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KG 모빌리티 뛰어든 튜닝시장…"포지티브 규제 도입 필요"
입력: 2023.04.23 00:00 / 수정: 2023.04.23 00:00

 고객 요구 반영한 커스터마이징 수요 증가

현대자동차, 기아, KG 모빌리티 등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고객 맞춤화 부품을 제작·판매하는 방식으로 튜닝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사진은 KG 모빌리티의 렉스턴 스포츠 칸을 튜닝한 모습. /KG 모빌리티
현대자동차, 기아, KG 모빌리티 등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고객 맞춤화 부품을 제작·판매하는 방식으로 튜닝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사진은 KG 모빌리티의 '렉스턴 스포츠 칸'을 튜닝한 모습. /KG 모빌리티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 KG 모빌리티 등 자동차업체들이 고객 맞춤화 부품을 제작·판매하는 방식으로 튜닝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대중적 취향을 맞추기 어려운 양산차와는 달리 '나만의 차'를 꾸밀 수 있고, 동력성능을 개선하거나 차박 등 캠핑 기능을 강화해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2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동차 튜닝 시장 규모는 2017년 2조2000억 원에서 2020년 5조9000억 원으로 2배 이상 커졌으며, 오는 2025년 7조 원, 2030년 10조5000억 원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튜닝 시장이 확대되면서 현대자동차와 기아, KG 모빌리티 등 자동차업체들도 자사 고객들을 중심으로 튜닝 용품을 제작·판매하는 '커스토마이징' 사업을 늘리고 있다. 커스토마이징은 고객을 뜻하는 커스토머(Customer)와 최적화를 뜻하는 옵티마이즈(Optimize)의 합성어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최적화된 상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KG 모빌리티는 지난 17일 커스터마이징 용품과 특수목적의 특장차 개발·판매,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도의 특장 법인 'KG S&C'를 설립하고 사업을 개시했다. KG S&C는 전동 사이드 스텝과 데크탑 등 차량에 장착하는 용품 개발과 상품 판매를 시작하며, 이후 차량의 신규 커스터마이징 상품 개발과 수출을 검토·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G 모빌리티는 최근 커스터마이징 용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법인 설립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KG 모빌리티 고객 중 최소 1개 이상의 커스터마이징 용품을 장착하는 비율은 2020년 50%대에서 최근 90%로 늘었다.

특히 KG 모빌리티는 특장법인이 보다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용품과 제품개발로 KG 모빌리티 구매 고객의 수요에 맞게 최적화된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커스터마이징 사업운영실'를 두고 현대자동차와 기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을 제공한다. 트림에 기본 구성화하거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고, 카탈로그 상에서 추가할 수도 있다. 현대차는 H-제뉴인 액세서리, 기아는 제뉴인 액세서리 등 전용 튜닝 브랜드가 있으며 애프터마켓 전용몰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다.

상품군은 범퍼나 그릴 같은 외장품목, 고성능 브레이크, 단조 휠, 카본 소재 파츠, 가변 스포일러같은 고성능 품목도 있다. 전기차에는 실내 V2L을 활용하기도 한다. 차량 실내서 최대 4kW까지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 캠핑장에서 커피포트나 차량용 냉장고, 토스트기를 활용하기도 한다. 자전거나 카라반을 운반하는 트레일러, 루프 캐리어, 테일게이트 램프, 에어매트, 간의의자와 같은 캠핑 용품도 제작한다.

현대자동차그룹 커스터마이징 사업운영실이 개발 중인 전기차 실내 V2L의 모습. 차량 내부 전기를 최대 4kW까지 활용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채널
현대자동차그룹 커스터마이징 사업운영실이 개발 중인 전기차 실내 V2L의 모습. 차량 내부 전기를 최대 4kW까지 활용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 채널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차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튜닝 시장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진 분위기다"면서 "캠핑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고성능을 추구하는 고객이 다양한 파츠를 부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튜닝 시장이 더욱 활성화하려면 국토교통부 등의 유관기관의 규제가 더욱 완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법률상으로 허용하는 것들을 나열하고 나머지는 모두 금지하는 '네거티브' 형식의 규제보다는 최소한으로 하면 안되는 것을 지정하고 나머지는 일정 수준 허용하는 '포지티브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하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자동차 제작사가 튜닝 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과거 메르세데스-벤츠의 AMG나 BMW의 M시리즈처럼 자동차 브랜드마다 지속해왔고, 국내 자동차업체들도 튜닝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은 튜닝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다만 국내는 튜닝에 대한 유관기관이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양쪽으로 갈라져 있고,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로 제약이 크기 때문에, 포지티브 규제를 도입해 시장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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