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격 고공행진…외식 물가도 상승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달 청양계풋고추의 도매가격은 10㎏ 기준 4만8000원으로, 지난해 9월(2만5400원)보다 89.0% 비쌀 것으로 점쳤다. /더팩트 DB |
[더팩트|윤정원 기자] 추석 이후에도 먹거리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주요 농산물의 경우 출하 면적 감소와 병충해 등으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11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달 청양계풋고추의 도매가격은 10㎏ 기준 4만8000원으로, 지난해 9월(2만5400원)보다 89.0% 비쌀 것으로 내다봤다. 파프리카(빨강)는 5㎏ 기준 도매가격이 지난해보다 46.5% 오른 4만 원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오이맛고추는 10㎏에 4만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3만6300원)과 비교해 10.2% 상승할 전망이다.
가공식품 가운데 라면의 경우 가격 인상이 이미 예고된 상황이다. 농심은 원가 부담 증가로 인해 라면 브랜드 26개의 가격을 오는 15일부터 평균 11.3% 올리기로 했다. 주요 제품의 가격 인상 폭은 출고가 기준 △신라면 10.9% △너구리 9.9% △짜파게티 13.8% 등이다.
팔도 또한 제조 원가 압박을 이유로 내달 1일부터 라면 12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9.8% 높일 계획이다. 오름폭은 공급가 기준으로 △팔도비빔면 9.8% △왕뚜껑 11.0% △틈새라면빨계떡 9.9% 등이다.
라면 뿐만이 아니다. 이미 이달부터 대상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조미료 미원(100g) 가격을 12.5% 인상했다. 하림과 사조는 편의점용 닭가슴살 가격을 올렸다. hy는 이달 1일부터 야쿠르트 라이트 등을, 동원F&B도 치즈 및 요구르트 등 9개 제품의 가격을 상향했다.
식품 업계는 곡물 등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제품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가공식품 가격 인상으로 끝나지 않고 외식 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라면이나 유제품 등은 식당 등 외식 업체의 식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김밥 한 줄 평균 가격이 3000원을 넘어서는 등 이미 외식 물가는 고공 행진 중이다. 소비자원 가격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8월 서울 기준 김밥의 평균 가격은 3046원으로, 전월(2969원)보다 2.59%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