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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파업 손실 이미 8000억 원…유동성 위기 오나
입력: 2022.07.22 00:00 / 수정: 2022.07.22 00:00

비경상적 손실 반영시 영업손실 확대 우려…산은 추가 지원 우려도 제기

21일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이 거제 옥포 오션플라자 수변공원에서 옥포조선소 1도크 정상화를 기원하는 리본을 달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21일 대우조선해양 임직원이 거제 옥포 오션플라자 수변공원에서 옥포조선소 1도크 정상화를 기원하는 리본을 달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더팩트 | 김태환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파업사태가 지속되면서 누적 손실액이 이달 말까지 8000억 원, 다음 달까지 이어지면 1조 원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미 1분기에도 1조 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한 가운데 파업으로 인한 추가 비경상적 손실이 반영되면 2분기에는 영업손실 규모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높은 부채비율과 더불어 러시아 금융제제로 인한 선박 미인도분 손실 등 악재가 겹치면 유동성 위기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거통고 지회)와 협력업체의 교섭이 지난주부터 20일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진행됐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측은 임금이나 노동권 보장에 대해 상당부분 합의했지만 손해배상과 관련해 의견이 엇갈렸다. 거통고 지회는 임금인상 요구와 별도로 손해배상 청구를 취하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원·하청은 이를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거통고 지회는 협상이 결렬되자마자 "사측이 손해배상 청구 취하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다가 돌연 태도를 바꾸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파업이 장기화될수록 누적 손실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난다는데 있다. 대우조선해양 추산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현재까지 일평균 매출이 259억 원 감소했으며 일평균 고정비 지출·지체보상금은 각각 57억 원으로 4억 원 늘었다.

이미 파업으로 인해 지난달 말까지 이미 2864억 원의 손실을 봤으며, 이번달 말까지 파업이 이어지면 손실액이 8000억원, 8월 말까지면 1조3590억 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대우조선해양 측은 전망했다. 고정비 지출의 경우 6월 말 513억 원에서 7월 말 1426억 원, 8월 말 2339억 원으로 각각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선주와 약속한 인도일을 맞추지 못해 지급해야 하는 지체보상금의 경우 6월 말 53억 원(5척)에서 7월 말 271억 원(11척), 8월 말 643억 원(22척)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김봉환 나이스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파업이 아직 완료가 되지않았기 때문에 모두 끝나고 나서 산정해야 정확히 손실을 파악할 수 있다"면서 "기존 손익 이외 별도 파업으로 인한 손실이기 때문에 비경상적 손실로 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 규모 그래프.(단위:%)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 규모 그래프.(단위:%) /대우조선해양 제공

회사 측 주장대로 8월 말까지 파업이 지속된다면 사실상 1조 원에 육박한 비용이 비경상 손실로 책정되고, 이는 결국 영업손실 폭을 늘릴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분기 4904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으며 특히 현금흐름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분기 손익활동현금흐름은 -2538억 원이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7199억 원, 잉여현금흐름 -7331억 원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는 1조7546억 원, 당기순손실은 1조6998억 원에 달했다.

특히 부채비율은 2020년 169.5%에서 지난해 390.7% 올해 1분기에는 무려 546.6%까지 치솟았다. 부채비율은 기업이 갖고 있는 자산 중 부채가 차지하는 비율로,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400%가 넘으면 기업 존립이 위태로운 상태라고 판단한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지난 1분기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보유 현금성자산은 1조4000억 원으로 단기성차입금 대비 보유 현금성자산 규모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과거 분식회계 이슈, 채무조정 등으로 대외신인도가 저하돼 자체적인 재무대응여력이 약화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단순히 보면 선박 인도지연으로 인한 손실이지만 한국 조선업 전체로 보면 신뢰도를 잃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면서 "금전 손실 이상으로 이미지 타격이 나타나면 향후 수주전에서 불리해지기 때문에 노조 측과 대화를 통해 조속히 해결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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