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부동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호재라고요?" 용산 임장, 尹 집무실 이전 소식에도 발길 '뚝'
입력: 2022.04.01 18:42 / 수정: 2022.04.01 18:42

거래절벽 여전…규제 강화에 우려 목소리도 "용산도 용산 나름"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겠다고 하면서 용산 부동산 시장에 긴장감이 감돈다. 사진은 용산구 강촌 아파트 일대. /용산=이민주 기자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겠다고 하면서 용산 부동산 시장에 긴장감이 감돈다. 사진은 용산구 강촌 아파트 일대. /용산=이민주 기자

[더팩트|용산=이민주 기자] "집값이 오른다, 호재라는 기사만 무성하고 현장은 달라진 게 없습니다. 기대감도 크지 않고, 매물이 씨가 말랐어요"(용산구 공인중개사 A 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고 밝힌 가운데 용산구 일대 부동산 시장에는 긴장감이 감도는 분위기다. 발표 직후 이전 '호재'로 용산 집값이 껑충 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것과 달리 오히려 현장에서는 규제 강화로 인한 정비사업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달 20일 대통령 집무실로 용산 국방부 청사를 최종 낙점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청사를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고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발표 후인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이촌1·2동, 용문동, 후암동 등 용산구 일대 부동산 중개업소를 찾았다. 손님맞이에 한창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부동산 중개업소가 손님이 없이 한산했다. 1일 오후 이촌1동 일대는 마스크를 낀 사람들로 북적였지만, 이들 중에 부동산 중개업소를 방문하거나 앞에 멈춰서서 전단을 확인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용산구 일대 중개업소 십여 곳을 방문하는 동안 "예약 손님이 있다"고 말한 곳은 한 곳도 없었으며, 전화로 손님을 응대하고 있는 중개업자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후암동 소재 중개업소 대표는 "(집무실 이전) 발표 직후에는 문의 전화를 하는 사람들이 좀 있었다"며 "다시 조금 조용해졌다"고 말했다.

중개업자들은 집무실 이전 이슈 발생 이후 집주인들의 문의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이촌2동(위), 한강로동 삼각맨션 일대(아래). /용산=이민주 기자
중개업자들은 집무실 이전 이슈 발생 이후 집주인들의 문의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이촌2동(위), 한강로동 삼각맨션 일대(아래). /용산=이민주 기자

◆ 문의는 늘었지만…'관망세 여전' 매물 자취 감췄다

중개업자들은 최근 매수 희망자들의 문의보다 소유주들의 전화가 크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일부 집주인들이 집무실 이전 소식에 매물을 거둬들인 것은 사실이지만 호가가 크게 오르는 등의 변화는 없다고 전했다.

실제 1일 이촌2동 중개업소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삼익아파트 전용면적 104.86㎡ 매물의 호가는 23억 원이다. 이는 지난 1월 거래된 실거래가 23억3500만 원과 유사한 수준이다. 서울 용산구 첼리투스 전용 124.02㎡ 매물 호가는 49억5000만 원으로 직전(1월) 실거래가(50억9998만 원) 대비 소폭 싸졌다. 한가람 전용 84㎡ 호가는 25억8000만 원으로 직전(2월) 실거래가(24억 원) 대비 소폭 오른 수준이다.

한강로동 중개업소 대표는 "문의 전화는 늘어난 편이다. 다만 이쪽 동네는 원래부터가 집값이 워낙 높아서 아직까지는 호가가 높아지는 등의 변화는 없다"며 "주로 집주인들이 '지금 집을 팔아야 하냐, 말아야 하나'를 물으시려고 전화를 하신다"고 말했다.

이촌2동 중개업소에서는 "아직 집값에는 영향이 없다. 매물을 거둬들이는 집주인들도 극히 일부"라며 "이미 집값이 너무 비싸져 있는 상태라 별다른 움직임은 없다. 뭔가 세부적인 부분이 확정돼야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용산구 소재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집무실 이전으로 인근의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진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단지 일대. /용산=이민주 기자
용산구 소재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집무실 이전으로 인근의 규제가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진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단지 일대. /용산=이민주 기자

◆ "호재라뇨" 규제 강화, 정비사업 차질 우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호재로 보는 최초 예상과 달리 현장에서는 규제 강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윤 당선인이 발표 당시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집무실이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밝혔지만, 주민들과 중개업자들은 실행 과정에서 "말이 달라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국방부 인근은 군사시설 보호 목적으로 개발 시 각종 제약을 받고 있다. 특히 집무실 이전 예정지 인근은 대공방어협조구역이라 건축물이 148m 이상으로 설계될 경우 국방부와 협의해야 한다.

현재 청와대 인근지역(서촌·북촌 일대, 청운효자동·부암동 등) 119만 ㎡ 일대 역시 45년간 고도지구로 묶여 있었다. 규제로 인해 지난 1977년부터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고, 현재도 3~5층 규모의 다가구·다세대 건물들이 밀집해있다.

이촌1동 중개업소 대표는 "삼각지역 인근, 후암동 쪽은 곡소리가 난다고 한다. 재건축을 추진 중인 삼각맨션 같은 경우는 (집무실과) 너무 가까워서 이게 되겠냐는 소리가 나온다"며 "(집무실이 들어오면) 층고 제한을 둘 수 있고 용적률이 낮아져서 (재개발, 재건축 예정인) 집 가진 사람들 입장에서는 이익이 줄어들게 된다고들 난리다"고 말했다.

용산구 내 △현대맨숀(653가구) △이촌코오롱아파트(834가구) △한가람(2036가구) △강촌아파트(1001가구) △한강대우(834가구) △우성아파트(243가구) 등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강로1가·삼각맨션 특별계획구역 정비사업도 진행 중이다.

일부 주민들은 용산공원과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 사업에 속도가 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사진은 동부이촌동(이촌2동) 일대 부동산, 왕궁 아파트. /용산=이민주 기자
일부 주민들은 용산공원과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 사업에 속도가 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사진은 동부이촌동(이촌2동) 일대 부동산, 왕궁 아파트. /용산=이민주 기자

◆ 개발 '속도' 기대감도…"판단 이르다…구체안 나와야"

일부는 용산공원과 국제업무지구 조성 등 지연된 개발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용산구 내 예정된 사업은 △용산 정비창 부지 1만 채 공급 및 국제업무지구 조성 △용산공원 조성 등이다.

용산 정비창 부지는 지난 2006년 111층 초고층빌딩 등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려고 했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좌초됐다가 현재 서울시에서 여의도와 용산 정비창을 국제업무 기능과 연계해 '글로벌 혁신코어'로 조성하고 있다. 용산공원 조성사업은 지난 2011년 종합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미군기지 반환 지연으로 지지부진한 상태를 이어오고 있다.

서빙고동 일대에서 만난 주민은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호재라고 생각한다. 주변에 교통 혼잡과 같은 주거환경 악화를 우려하는 이들도 있지만 (당선인이) 출퇴근 시간 교통 문제도 해결해준다고 했지 않냐"며 "집무실이 들어서면 주변에 관련 시설이 들어서면서 살기가 좋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촌2동 중개업소 대표는 "국제업무지구 조성 사업 때문에 인근 지역(개발)이 묶여있었는데 이번 집무실 이전으로 관련 사업에 속도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집무실 이전 이슈를) 낙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제한(우려)지역에서 벗어난 용산공원 등 주변이 개발되면 환경이 나아질 것이라며 호재로 해석한다"고 전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