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ICT 정책 조타수 안철수 위원장 향한 업계 시선 '기대 반 우려 반'
입력: 2022.03.16 00:00 / 수정: 2022.03.16 00:51

산업 현장 목소리 반영 '기대'…안 위원장 측 인사가 주도할 가능성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통력직인수위원장으로 지명된 가운데 ICT업계에서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더팩트 DB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통력직인수위원장으로 지명된 가운데 ICT업계에서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더팩트 DB

[더팩트|한예주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새 정부의 국정 운영 밑그림을 그리는 대통령직인수위회 위원장으로 지명됐다. IT 전문가로 평가받는 안 위원장이 사실상 ICT 정책 조타수를 맡게된 가운데 과학기술계 안팎에서는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분위기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안 위원장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새 정부에 바란다' 토론회에 참석해 △공정 △미래먹거리 △지역균형발전 △지속가능성 △국민통합 등 5대 국정과제를 제시했다. 이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먹거리와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성은 과학기술과 ICT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14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박정희 대통령이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만든 중화학공업, 철강, 조선 등으로 우리는 1980년대 1990년대 20년간 먹고살았다. 김대중 대통령은 초고속 인터넷망을 깔고 벤처 붐을 일으켜서 우리는 2000년대 2010년대 20년간 먹고살았다"며 "이제 다음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며 새로운 미래 먹거리·미래 일자리의 기반을 반드시 만들어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이번 대선기간 동안 5대 초격차 과학기술과 5대 글로벌 선도기업 육성을 통해 과학기술 중심 국가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세계 5대 경제강국에 진입시키겠다는 이른바 '555전략'을 1호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 정부 조직 개편과 관련해선 '과학기술 부총리'를 신설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는 한편, 이를 보좌하기 위해 청와대에 과학기술 수석 비서관제를 둬 일관성 있는 과학기술정책을 펼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안 위원장에 대한 큰 기대감을 내비쳤다. 안 위원장이 현업 경험을 갖춘 만큼 산업계 목소리를 잘 담을 것이라는 바람에서다. 과거 V3 백신을 통해 안랩 벤처신화를 일군 인물인 만큼, 다른 정치인이나 학계 인물보다 친산업적이라는 측면에서 기대감을 품고 있다.

특히, 벤처·중소기업이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대기업과의 갈등과 단가 후려치기 등 문제에 관심을 가져줄 것으로 기대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안 후보는 선거운동 기간 산업계 인사들과 만남에서 과거 벤처인 시절, 투자 유치부터 인건비, 단가 축소, 대금 지급 지연 등 문제로 어려웠던 과거를 자주 언급했었다"며 "안 위원장의 영향력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OTT업계의 기대감도 크다. 안 위원장은 OTT를 미래 유망 업종으로 꼽고 국무총리실 직속 디지털·콘텐츠 산업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어서다.

업계에서는 정권이나 장관이 바뀌어도 과학기술 전략이 유지될 수 있도록 법률적 뒷받침을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더팩트 DB
업계에서는 정권이나 장관이 바뀌어도 과학기술 전략이 유지될 수 있도록 법률적 뒷받침을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더팩트 DB

다만, 플랫폼 자율규제에 무게를 둔 윤석열 당선인과 달리, 안랩 대표이사 시절부터 포털과 통신에 부정적이었던 안 위원장을 둘러싼 기억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도 있다.

실제로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지난달 한국기자협회 주최 여야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서 "포털사이트의 횡포가 정말 심각해 포털의 뉴스 추천 기능을 없애고 단순 검색방식으로 바꾸겠다"며 "검색하면 관련 기사들이 나오고 이를 누르면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든 (언론사) 사이트로 옮겨가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가 언론중재법을 반정부 비판 언론에 대한 재갈물리기라고 비판한 것과는 내용이 달랐다.

과기정통부의 과학기술을 떼네 교육부와 합칠 가능성도 커졌다는 평가다. 이는 정보통신부 OB들이 주도하는 ICT대연합과 인터넷 등 기업들이 모인 디지털경제연합에서 과학기술과 ICT의 통합을 전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위상 제고, 디지털 혁신 비서관 신설을 요구했던 것과 온도차가 난다.

안 위원장의 과학기술·ICT 정책과 공약이 윤 당선인 것보다 비중 있게 선택되거나 인수위원이나 전문위원 선임도 안철수 캠프에서 일했던 사람들이 더 우대받을 것이란 얘기도 나오고 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안 위원장의 ICT 분야 전문 식견이 오히려 다른 ICT 업계 목소리를 위축시킬 수 있다"며 "인수위 조직 구성에서도 안 대표가 위원장을 맡은 만큼 상대적으로 디지털·ICT 분야에 대한 전문가 수요도 줄어들 수 있다"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과학기술 전략은 정부부처가 대부분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민간 중심으로 과학기술 전략을 짜려는 게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본다"면서 "향후 정권이나 장관이 바뀌어도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법률적 뒷받침을 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