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우려 딛고 1년 달린 삼성 준법감시위…'과거와 단절' 속도
입력: 2021.02.04 00:00 / 수정: 2021.02.04 11:31
삼성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 1년을 맞았다. 사진은 지난해 2월 5일 첫 회의 모습. /이덕인 기자
삼성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출범 1년을 맞았다. 사진은 지난해 2월 5일 첫 회의 모습. /이덕인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출범 1년…흔들림 없는 지속 활동 약속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의 준법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가 출범 1년을 맞았다.

출범 당시 자율성과 독립성을 지킬 수 없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선을 받았고, 최근 재판부로부터 실효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흔들림 없는 활동을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타의 모범이 되는 준법경영 체계 구축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4일 재계에 따르면 준법감시위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지 1년을 맞았다.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관계사와 협약을 맺고 지난해 2월 3일 출범한 준법감시위는 같은 달 5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삼성의 준법·윤리경영에 대한 파수꾼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준법감시위는 이후 매달 정례회의를 개최하며 삼성 내 준법경영 감시자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모습이다.

출발은 순탄치 않았다. 당초 삼성의 의지가 아닌,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권고에 따라 탄생한 준법감시위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심의 눈초리가 적지 않았다. 김지형 준법감시위원장 자신도 "삼성이 준법경영에 대한 진정한 의지가 있는지 의심을 했었다"고 밝혔다. 자율성과 독립성 논란도 있었다. 독립 외부 기관을 표방했더라도 삼성 총수와 주요 경영진에 대해서는 준법 여부를 면밀히 들여다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시작부터 불거진 잡음을 잠재운 건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 표명'이었다. 이재용 부회장은 김지형 위원장과 만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고, 이에 삼성 주요 경영진은 준법경영에 대한 철저한 실천 의지를 회사 대내외에 알렸다. 현재까지 준법감시위의 자율·독립적 활동에 대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그룹 안팎에서는 오히려 준법감시위의 압박 수위가 예상보다 높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눈으로 드러난 준법감시위의 첫 성과로는 임직원 기부 명세를 열람한 것과 관련한 삼성의 공식 사과가 꼽힌다. 준법감시위가 출범 직후 삼성의 과거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한 것이다. 이후 준법감시위는 지속적인 요구를 통해 계열사들이 준법 감시 조직을 신설하도록 했고, △경영권 승계 △노동 △시민사회 소통 등 세 가지 의제에 관한 권고문을 송부하며 삼성의 '변화'를 촉구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 21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동률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달 21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활동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동률 기자

준법감시위는 지난해 5월 이재용 부회장의 이례적인 '대국민 사과'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준법감시위 권고에 따라 기자회견을 연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제 아이들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을 생각이다" 등 파격적인 발언을 통해 과거 경영권 승계, 노동 관련 문제에서 완전히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외부의 질책과 조언을 열린 자세로 경청하겠다"며 시민사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준법감시위는 곧바로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약속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하며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관련한 삼성 관계사들의 보고를 받았고, 지난해 10월 다시 이재용 부회장과 만나 "대국민 사과에서 국민들께 약속한 부분은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라는 확약도 받아냈다.

준법감시위는 "지난 1년 동안 회사 내부에서 최고경영진이 준법 이슈를 다루는 태도가 달라졌고, 컴플라이언스팀의 위상도 크게 높아졌다. 개선을 위한 논의에 참여해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이끌어내자는 생각을 가진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삼성 준법 이슈의 핵은 '경영권 승계 문제에 있다'고 초기에 진단한 뒤 이에 대한 근원적 치유책을 고민해달라고 주문한 결과, 이재용 부회장이 국민에게 직접 나서 장차 4세 승계를 포기하겠다고 발표했다. 경영권 승계에 관해 과거의 위법 사례와 결별하고 앞으로 발생 가능한 위법 행위를 원천 차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준법감시위는 또 한 번 위기를 겪었다. 이재용 부회장의 실형을 선고한 재판부에 실효성 지적을 받으며 지속 명분이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준법감시위는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오로지 결과로 실효성을 증명해낼 것"이라며 지속적인 활동을 예고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구속 후 옥중 메시지를 통해 "준법감시위의 활동을 지속 지원하겠다. 위원들이 앞으로도 계속 본연의 역할을 다해줄 것을 간곡하게 부탁한다"며 힘을 실었다.

현재 준법감시위는 운영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김기남 부회장 등 최고경영진과 만나 준법경영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오는 16일 예정된 회의도 차질 없이 개최한다. 준법감시위는 향후 활동에 대해 "삼성 안에 준법이 깊게 뿌리 내리고 위법이 발붙이지 못 하도록 하자는 목표만 바라보고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